본문내용
1. 서론
1.1. 위생교육의 필요성
위생교육의 필요성이다. 식중독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해물질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므로,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소아와 미취학아동의 경우 장관 면역체계가 생기지 않아 식중독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취약대상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최근 현대인들의 잦은 외식습관으로 인하여 음식점에서 일어나는 식중독 사고가 빈번한 실정이다. 개인위생으로 간단히 적절한 목욕과 머리 청결유지, 깨끗한 작업모와 머리보호장구, 깨끗한 의복, 적절한 신발 등을 갖추고, 손 세척, 손 위생 유지, 적절한 장갑활용 등의 개인위생관리와 함께 위생적인 조리준비를 통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1.2. 식중독의 개념과 원인
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해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독소형 질환이다. 즉,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서 위생적이지 않은 곳에서 조리한 음식을 먹었거나 조리사나 서버에 의해 균이 감염된 경우, 그리고 식품이 적정 온도에서 보관되거나 해동되지 않아 생긴 균 등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복통, 설사, 구토, 그리고 발열이 나타나고 원인이나 상태에 따라 패혈증, 뇌수막염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소아와 미취학아동과 같은 취약대상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현대인들의 잦은 외식 습관으로 인하여 음식점에서 일어나는 식중독 사고가 빈번한 실정이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식중독에 비해 음식점이나 집단급식에서 식중독이 발생하면 그 피해 인원이 더 크고, 음식점에서 식중독이 발생하면 고객 및 판매량 손실, 평판 및 명성 손실, 법적 책임에 의한 배상비, 보험료 인상 등 많은 대가를 치르게 된다.
1.3. 위생관리의 중요성
위생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식중독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해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독소형 질환이다.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복통, 설사, 구토, 그리고 발열이 나타나며 원인이나 상태에 따라 패혈증, 뇌수막염과 같은 질병이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르게 된다.
따라서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소아와 미취학아동은 장관 면역체계가 생기지 않아 반숙의 계란이나 날계란 같은 경우 살모넬라와 같은 균을 통해 식중독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취약대상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최근 외식의 증가로 인해 음식점에서 일어나는 식중독 사고가 빈번한데, 만약 음식점에서 식중독이 발생한다면 고객과 판매량 손실, 평판과 명성 손실, 법적책임에 의한 배상비, 보험료의 인상 등 많은 대가를 치르게 된다.
따라서 개인위생관리와 철저한 식품관리 그리고 위생적인 조리준비를 통해 식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개인의 위생관리뿐만 아니라 철저한 식재료 관리, 작업장 위생관리, 작업자 건강관리 등 전반적인 위생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 위생관리가 부실하다면 그로 인한 피해가 크므로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2. 개인 위생관리
2.1. 개인 복장관리
조리복을 착용할 때는 검은색이 아닌 하얀색을 선택한다. 검은색 조리복은 오염이나 이물질이 묻어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우나, 하얀색 조리복을 착용하면 더러워짐이 즉시 눈에 띄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조리모는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도록 착용하며, 남성의 경우 뒷머리가 조리복의 스카프에 닿지 않도록 단발로 잘라야 한다. 또한 매일 면도를 해야 한다.
조리화는 미끄러짐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조리 공간에 물이 있어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고, 무거운 물건이 떨어져도 발을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신발이 아닌 전용 조리화를 착용해야 한다.
앞치마는 하얀색으로 선택하여 더러워짐이 쉽게 눈에 띄도록 한다. 조리실 내에서만 착용하며, 화장실 등 조리실 밖으로 나갈 때는 반드시 벗어야 한다.
또한 조리 중에는 매니큐어, 반지, 시계,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장신구가 빠져 음식에 섞이는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2. 손 위생관리 및 손씻기 방법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은 식중독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손은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오염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우선, 작업을 시작하기 전,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한 후, 식재료가 바뀔 때마다, 날 것인 육류, 가금류, 어패류 등을 만진 후, 쓰레기나 청소도구를 만졌을 때, 기구나 설비를 사용하기 전후, 원재료를 다듬거나 세척한 후, 음식이나 차를 마신 후, 휴대전화를 만진 경우, 화장실을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손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