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금쪽같은내새끼 내가 상담자라면 보고 배우고 싶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6.06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금쪽같은내새끼 내가 상담자라면 보고 배우고 싶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상담의 목적과 필요성
1.2. 금쪽같은 내새끼 사례 소개

2. 상담 접수 및 면접
2.1. 아동 정보 및 호소 문제
2.2. 가족 및 발달 사항 확인
2.3. 상담 경험 및 부모 설명
2.4. 아동 면접을 통한 어려움 확인

3. 결과 해석 및 치료 방향 설정
3.1. ADHD 증상 분석 및 특징 이해
3.2. 2차 문제 발생의 우려

4. 상담 진행 및 치료 계획
4.1. 행동치료기법 적용
4.1.1. 타임아웃
4.1.2. 토큰 경제
4.1.3. 반응대가
4.1.4. 과잉교정
4.1.5. 조건부 계약
4.2. 약물치료 병행

5. 결론
5.1. 통합적 치료의 필요성
5.2. 부모 역할의 중요성
5.3. ADHD 아동의 잠재력 발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상담의 목적과 필요성

아동상담의 목적과 필요성이다. 아동상담은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보통'의 문제가 더 심각하게 되거나 비행이나 정서장애로 되는 것을 예방하는 수단이다. 또한 아동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받는 긴장과 갈등에 잘 대처하도록 돕기 위하여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 방법이다. 그리고 평가, 부모, 교사자문, 환경의 변화를 통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동들을 돕는 중요한 치료책이다.


1.2. 금쪽같은 내새끼 사례 소개

'금쪽같은 내새끼'는 8세 남아 금쪽이의 사례를 다루는 TV 프로그램이다. 금쪽이는 5살 때부터 유치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수업 중 산만한 행동과 공격성으로 인해 유치원에서 강제 퇴소 조치를 당한 경험이 무려 8번이나 있었다. 부모는 금쪽이가 관심을 받고 싶어서 그러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였고, 때리면서까지 훈육을 해왔다. 금쪽이는 부모의 이혼과 보육원에 보내려 했던 기억으로 인해 유기 불안을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선생님과 또래에게 지속적으로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학교생활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금쪽이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감정 조절이 되지 않아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금쪽이의 행동 문제는 ADHD의 전형적인 증상이었으며,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및 가정 환경이 금쪽이의 ADHD 발병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2. 상담 접수 및 면접
2.1. 아동 정보 및 호소 문제

금쪽이는 8세의 초등학교 1학년 남아이다. 유치원 시절부터 강제 퇴소를 8번이나 경험할 만큼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다. 5살 때 공부를 강조하는 유치원에 보냈는데, 6개월 후부터 친구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침을 뱉고 난폭한 행동을 하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딴 짓을 하며 교실 바닥을 기어 다니고 교실을 이탈하는 등 여전히 적응을 잘하지 못하고 있다. 유치원 때 ADHD 검사를 받았지만 검사를 완료하지 못했고, 신정안정제를 복용하고 나서는 증세가 더 심해졌다고 한다.
금쪽이는 말을 잘 듣기 어려워하고 자신의 머리에 나쁜 세균이 있다고 생각하며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행동을 인지하고 있고 엄마를 좋아한다고 말하고 있다.


2.2. 가족 및 발달 사항 확인

금쪽이는 8세 초등학교 1학년 외동으로 11개월부터 말을 하며 한글도 빨리 깨친 밝고 천진난만한 모습이다. 그러나 5살 때부터 유치원생활에서 산만하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6개월 후부터 강제 퇴소를 8차례 경험한 적이 있다. 금쪽이의 부모는 금쪽이가 관심을 받고 싶어서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유치원 퇴출 당시 때리면서까지 훈육을 하고 있었다.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수업 중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


참고 자료

오선숙 외 5명, 이미지메이킹 (Find Your Image), 경춘사, 2022.12.20.
이선경,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Personal Image Making), 구민사, 2023.02.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