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의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의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습 대상자의 수준은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으로 정해졌으며, 한 수업 당 인원은 8명이며 학습자들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있다. 실습 일정은 1월 22일, 1월 23일, 2월 5일 수업 참관, 2월 4일 1차 모의수업, 2월 18일 2차 시범수업으로 구성된다.
1.2. 실습 대상자 소개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 수준에 해당하는 1, 2급 학습자들이다. 학습자 수는 총 8명이며,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들은 현재 세종학당에 다니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이다.
1.3. 실습 일정 안내
수업 참관일 및 참관시간은 1월 22일 수요일 10시 ~ 12시 50분, 1월 23일 목요일 10시 ~ 12시 50분 및 14시 10분 ~ 17시, 2월 5일 수요일 10시 ~ 12시 50분 및 14시 10분 ~ 17시이다. 1차 모의수업 일자는 2월 4일 화요일이며, 2차 시범수업 일자는 2월 18일 화요일이다.
2. 문법 항목 선정과 교안 작성
2.1. 문법 항목의 특징 및 정보
'형용사/동사 -(으)니까', '명사 -(이)니까'는 이유, 근거를 나타내는 문법 항목이다. 이는 '-습니다', '-세요' 등과 함께 사용되어 명령, 청유의 이유와 근거를 드러낼 수 있다. 이 문법 항목은 받침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ㄹ 받침이 있는 경우와 불규칙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로 구분되어 형태가 제시된다.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예문을 통해 의미를 제시하고, 단순 문장완성과 대화문 연습, 복잡한 대화문 연습 등 단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