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문법 '지만' 교육 지도안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50분 정도의 교육 계획안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초급 문법 '지만' 교육 지도안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50분 정도의 교육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실습의 목적
1.2. 실습 대상자 소개
1.3. 실습 일정 안내

2. 문법 항목 선정과 교안 작성
2.1. 문법 항목의 특징 및 정보
2.2. 교안 작성 과정 및 보조 교재 개발
2.3. 교안 구성 및 단계별 내용 설명

3. 교육실습에 대한 고찰
3.1. 교육실습 전 과정
3.2. 시범 수업의 부족한 점과 보완 방향

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소감
4.1. 과정을 접하게 된 계기
4.2. 과정을 거치며 얻은 교훈
4.3. 앞으로의 계획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의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의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습 대상자의 수준은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으로 정해졌으며, 한 수업 당 인원은 8명이며 학습자들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있다. 실습 일정은 1월 22일, 1월 23일, 2월 5일 수업 참관, 2월 4일 1차 모의수업, 2월 18일 2차 시범수업으로 구성된다.


1.2. 실습 대상자 소개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 수준에 해당하는 1, 2급 학습자들이다. 학습자 수는 총 8명이며,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들은 현재 세종학당에 다니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이다.


1.3. 실습 일정 안내

수업 참관일 및 참관시간은 1월 22일 수요일 10시 ~ 12시 50분, 1월 23일 목요일 10시 ~ 12시 50분 및 14시 10분 ~ 17시, 2월 5일 수요일 10시 ~ 12시 50분 및 14시 10분 ~ 17시이다. 1차 모의수업 일자는 2월 4일 화요일이며, 2차 시범수업 일자는 2월 18일 화요일이다.


2. 문법 항목 선정과 교안 작성
2.1. 문법 항목의 특징 및 정보

'형용사/동사 -(으)니까', '명사 -(이)니까'는 이유, 근거를 나타내는 문법 항목이다. 이는 '-습니다', '-세요' 등과 함께 사용되어 명령, 청유의 이유와 근거를 드러낼 수 있다. 이 문법 항목은 받침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ㄹ 받침이 있는 경우와 불규칙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로 구분되어 형태가 제시된다.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예문을 통해 의미를 제시하고, 단순 문장완성과 대화문 연습, 복잡한 대화문 연습 등 단계적...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