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두더지의 고민에 관한 선정 이유
본 연구자는 《두더지의 고민》이라는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이 책을 선정한 이유는 첫째, 또래 관계에 대한 고민이라는 주제가 유아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및 정립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 그림책은 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을 다룸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부드러운 그림체가 유아의 시선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조카에게 이 책을 읽어주며 관찰한 경험이 있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더지의 고민》은 또래 관계에 대한 유아의 고민을 다루며,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1.2. 두더지와 동물 친구들의 이야기 줄거리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 밤, 고민이 많은 두더지가 숲속을 걸어가고 있다. 두더지는 할머니가 말씀하신 대로 눈덩이를 굴리기 시작한다. 두더지는 "왜 나에게는 친구가 없을까?"라는 고민을 하며 눈덩이를 계속 굴린다. 그러다 우연히 토끼, 멧돼지, 곰 등의 동물 친구들이 눈덩이 속에 갇히게 된다. 두더지는 눈덩이를 깨고 동물 친구들을 구출한다. 그리고 알고 보니 동물 친구들 또한 함께 있을 친구를 기다리며 고민하고 있었던 것이다. 해님이 나타나 눈덩이를 녹여 없애주자, 두더지와 동물 친구들은 함께 어울려 놀게 된다. 결국 고민하던 두더지와 동물 친구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이웃이 되어 즐겁게 지내게 되었다.
2.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2.1. 아동문학적 가치
그림책 《두더지의 고민》은 또래 관계에 대한 고민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 또래 관계를 시작하는 아동기 유아에게 적합하다. 주인공 두더지와 동물 친구들의 고민과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유아의 감정 이입을 유발하며,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동물 캐릭터들이 가진 각자의 성격과 특성은 유아가 동일시할 수 있는 인물로 작용하여 이야기에 대한 몰입도를 높인다. 또한 이야기 구성에 있어 발단-절정-결말의 구조가 명확하고, 긴장감과 역동성이 있어 유아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한다. 문장 구사 면에서도 유아의 어휘 수준에 적합한 쉬운 어휘와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하여 유아의 언어 발달을 자극한다. 이처럼 《두더지의 고민》은 주제, 인물, 구성, 언어적 측면에서 아동문학의 핵심 요소를 충족하고 있다.
2.2. 문장의 완성도 및 내용 전달력
좋은 그림책은 내용 전달이 원활해야 하며, 문장이 육하원칙에 따라 명확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영유아는 그림책의 글보다 그림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므로, 그림이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문장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원칙에 따라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이해력 수준에 부합하는 그림책이 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상상력을 더욱 함양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