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과 리더십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 평생교육 교수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과 리더십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1.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격
1.2.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필요성
1.3.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특성
1.4. 평생교육사의 직무별 리더십 역할

2.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
2.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필요 능력
2.2. 학습자 중심의 서번트 리더십
2.3. 평생교육 리더의 역할과 자질

3.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
3.1. 시스템 사고
3.2. 개인적 숙련
3.3. 사고의 틀 개발
3.4. 공유된 비전의 형성
3.5. 팀 학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1.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격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ㆍ진행ㆍ분석ㆍ평가 및 교수업무의 전문적 수행을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부여되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 평생교육법 제24조에 따르면 평생교육사는 평생학습 환경을 계획하고 설계하며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사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반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즉,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과 리더십을 갖춘 직업인이라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필요성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습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직업인 평생교육사에게도 리더십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사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계획하고, 설계하며 제반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해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사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그 역량을 충분히 나타내야 한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사는 리더로서 전체적인 실무를 담당하여 강사를 초빙하고, 자료를 준비하고 학습자를 동원하고 독려하는 역할을 한다. 심화학습의 평생교육에서는 강사와 평생교육사가 중심이 되어 동아리를 이끌어가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평생교육사는 리더로서 학습자간 역할 분담을 주도하고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에서는 실천적 전략가이자, 조직자,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처럼 평생교육사의 리더십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1.3.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특성

평생교육사의 리더십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는 열정이 있고 우호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잘 들을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들이 그들의 견해와 생각을 협동과 신뢰 속에서 논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학습자의 친밀감 유지를 위한 적절한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편안하게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사는 분별 있는 질문을 할 줄 알고 다른 사람들이 학습하는 중에 간과하는 점을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사는 학습 자료를 잘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평생교육사는 촉진자로서 학습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각자의 특성에 맞게 적합한 역할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평생교육사 리더의 성격 특성으로는 존중감, 우호성, 성실성, 자발성, 적극성 등 5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자기이해, 긍정적 시각, 사회적 관심, 정의감, 겸손함과 유연성, 책임감과 인내심, 재미추구와 배움욕구, 자기주도학습, 주도성과 도전 등이 평생교육사 리더의 핵심 특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생교육사 리더의 기술과 태도 특성으로는 대인관계, 조직관리, 사회관계, 학습지향 4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배려, 나눔, 협력, 유머, 모임장소마련, 중재자, 업무분장, 목표제시, 타인인정과 성장, 조직경험, 솔선수범, 네트워크, 사회적 확산, 정보수집, 경험에서의 배움 등이 평생교육사 리더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역량이다...


참고 자료

조정현, “평생교육사의 네트워크 행위 유형과 과업 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순천대, 2010
임태수, “평생교육사 제도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 2007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2001
서유선, “평생교육사의 개인 특성이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2015
이재숙,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역량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12
김미정,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구성요소와 유형화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21

교재 평생교육경영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