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사무용품점 품질경영 TQM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5.05.30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종합사무용품점 품질경영 TQM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품질경영의 필요성
1.2. 모닝글로리의 부도와 극복 과정
1.3. 연구 목적

2. 모닝글로리의 품질경영 사례
2.1.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
2.2. 일인전담제
2.3. 일인전담제를 통한 품질향상 사례

3. 식스시그마 품질경영의 선도주자 GE
3.1.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3.2. 데이터에 의한 관리
3.3. 직원 교육 및 훈련
3.4. 시스템구축
3.5. 충분한 준비
3.6. 식스시그마 도입 후 성과

4. 한국 도자기의 TQM 사례
4.1. 한국 도자기의 품질경영 추진 배경 및 과정
4.2. R&D 프로세스
4.3. 식스시그마 달성을 위한 노력
4.4. 향후 전략 수립을 위한 SWOT 분석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품질경영의 필요성

품질경영의 필요성이다. 한국 대표 문구 브랜드 모닝글로리는 품질 경영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실천하여 부도 위기에서 벗어나 업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로 거듭났다. 모닝글로리는 IMF 외환위기 당시 국민들의 불신으로 부도 위기에 처했지만, 품질 중심의 경영 전략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루어 내면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다. 품질 관리에 대한 전사적인 노력과 투자는 모닝글로리가 국내 문구 산업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는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제품의 품질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1.2. 모닝글로리의 부도와 극복 과정

IMF 외환위기가 발생하면서 국내에서는 외제물품 불매운동이 활성화 되었다. 국민들 사이에서 모닝글로리가 외국계 기업이라는 소문이 퍼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닝글로리의 다음 해 부채비율이 500%를 넘어가게 되었고, 결국 1998년 1월 부도를 맞이하게 되었다.

모닝글로리는 부도의 위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품질경영이 회사의 기본목표였기에 이를 토대로 재기할 수 있었다. 부도 이후 모닝글로리는 '품질이 브랜드다'라는 인식 하에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을 조직하였다. 품질관리팀은 '리콜 0%'를 목표로 하여 불량품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설정하였다. 이러한 품질관리의 엄격함은 2001년 신학기 공책 400만 권을 전량 폐기한 사례에서 잘 드러난다. 접착제 불량으로 인한 표지 벗겨짐 현상이 있었으나 품질관리팀은 기준에 미달하므로 전량 폐기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는 당시 회사가 3년째 흑자를 보지 못하고 자본잠식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단호한 품질경영 철학을 보여준 사례이다.

또한 모닝글로리는 각 품목을 담당하는 디자이너가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는 일인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디자이너는 상품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자가 바라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인전담제 하에서 디자이너가 상품 생산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상품의 기획 의도가 생산 과정에서 왜곡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중스프링 노트는 일인전담제를 통한 품질향상 사례로, 시장조사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기존 노트의 불량 문제를 개선한 사례이다.

모닝글로리는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과 일인전담제라는 두 가지 품질경영전략을 병행하고 있다.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의 존재 자체가 품질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며, 직원들로 하여금 품질에 더욱 신경 쓰도록 만든다. 반면 일인전담제를 통해 상품별 책임감 있는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두 가지 전략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단일 브랜드 전략을 추구하는 종합문구업체 모닝글로리에게 가장 적합한 품질경영 방식이 되고 있다.

모닝글로리는 부도의 위기를 품질경영으로 극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품질을 기업 철학의 근간으로 삼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모닝글로리의 사례를 통해 기업이 품질경영에 집중하고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위기 상황에서도 재도약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모닝글로리는 '품질이 곧 브랜드'라는 인식 하에 품질관리를 위해 대표이사 직속의 품질관리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디자이너가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일인전담제를 통해 책임감과 완성도 있는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모닝글로리의 품질경영 전략들은 오랜 기간 동안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본 연구는 모닝글로리의 품질경영 사례를 살펴보고 그 내용이 업체 특성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서술하고자 한다.
모닝글로리의 품질경영 전략을 통해 기업이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자세와 실효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소기업이 부도의 위기를 넘어 성공적으로 재도약한 사례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품질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모닝글로리의 품질경영 사례
2.1.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

모닝글로리는 부도에 따른 화의신청이 받아들여진 직후 '품질이 브랜드다'라는 인식 하에 대표이사 직속 품질관리팀을 조직·운영하였다. 품질관리팀은 '리콜 0%'를 목표로 두고 불량 품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설정하였다. 예를 들어 포장지 스티커의 경우 위치가 3mm 이상의 오차를 보이면 불량품으로 간주한다. 품질관리팀의 품질관리에 대한 엄격함은 2001년 신학기 공책 폐기 사례에서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모닝글로리는 노트 400만 권을 생산하였으나 표지가 작은 힘에도 뜯어지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접착제 불량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상품성이 있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품질관리팀은 노트를 전량 폐기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당시 회사는 3년 째 흑자를 보지 못하였고, 자본잠식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품질 경영 철학을 지켜나갔던 것이다. 이는 모닝글로리의 단호한 품질 경영 철학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2.2. 일인전담제

모닝글로리는 각 품목을 담당하고 있는 디자이너가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맡아 관리하는 일인전담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일인전담제는 디자이너의 상품 기획 의도가 생산과정에서 왜곡되는 일을 막기 위하여 시작하였다. 디자이너들은 모든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담당품목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자가 바라는 보다 나은 상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게 된다. 일인전담제 단계별 업무는 상품구상, 시장조사, 상품기획, 상품기획보고, 상품디자인 & 시제품생산, 생산관리, 입고관리, 초두 상품출시 & 1차 판매도 조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인전담제를 통한 품질향상 사례로 이중스프링 노트가 있다. 디자이너의 시장조사에서 아이디어가 나왔던 이 ...


참고 자료

과학기술부,『R&D 인력교육원 설립을 위한 기획연구』, 과학기술부, 2006, p.50
김승범,『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한국 최고의 브랜드(The best brand in Korea)』, 서울 : 흐름, 2005, pp.132~145
김재헌,『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2 국내편』, 서울 : 팝콘북스, 2006. chapter13.
백정석, 하정필 공저, 『위기에서 성공한 변화에 강한기업』, 서울 : 야스미디어, 2004, 제19장.
윤현덕 [외]연구,『중소기업 우수경영실천사례 /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서울 : 기업은행, 2005
통계청,『통계용어 사용사례집』, 디지털입법자료센터, 2006, p.300
최준식,『그릇, 음식 그리고 술에 담긴 우리 문화』, 파주 : 한울, 2006, pp.65~72
남궁 천, “품질경영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원광대 산업·경영대학원, 2006, pp77~79
이덕로,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문화”, 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1998, pp.5~20
조영철, “식스시그마 전략과제의 효과적 도출방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과학기술대학원, 2006, p14
한국 도자기 홈페이지 : http://www.hankook.com
http://cafe.naver.com/zpcawqq.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38
http://100.naver.com/100.nhn?docid=796295
[연합뉴스 TV] 2006년 09월19일자 - 도자식기 세계 정상 ‘한국도자기’
[한겨레신문] 2005년 02월 20일 - 잘나가는 중소기업 그들만의 ‘철칙’있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