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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스 아동 및 부모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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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딥스 아동 및 부모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중심놀이치료의 특성
1.2. 놀이치료와 놀이치료자의 역할
1.3. 딥스 아동과 부모의 특성 이해

2. 놀이치료 과정 분석
2.1. 회기별 놀이 분석
2.2. 부모 및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점
2.3. 치료자의 이해와 관점

3. 치료자 반응 분석
3.1. 회기별 치료자 반응
3.2. 치료를 위한 조건과 치료자 성격특성

4. 학기 초 질문에 대한 답변
4.1. 놀이치료에 대한 아동의 인식
4.2. 부모의 부재 속 놀이치료의 적합성
4.3. 부모 포함 치료의 대안 방안

5. 수업 소감
5.1. 아동중심 관점의 중요성
5.2. 치료자 역할에 대한 이해
5.3. 교육적 시사점 및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중심놀이치료의 특성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의 내적인 욕구와 감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치료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태도를 보인다.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이나 언어를 판단하거나 해석하지 않고, 아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아동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격려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치료자는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에 초점을 맞추며, 아동의 자아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결과적으로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의 주도성과 자발성을 존중하면서, 아동의 내면에 주목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1.2. 놀이치료와 놀이치료자의 역할

놀이치료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놀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아동과 치료자가 상호작용하며 아동의 내면에 감춰져 있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치료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며, 아동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민감하게 포착하고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며, 아동의 행동을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또한 아동이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치료자는 아동의 욕구와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아동이 놀이 중 표현하는 감정과 행동을 그대로 반영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취하여, 아동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시에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치료자는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사고하려 노력한다. 아동이 어려워하거나 불편해하는 상황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아동의 심리적 안녕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개입한다. 또한 부모와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이 발생한 가정 환경을 함께 이해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이처럼 놀이치료자는 아동 중심적이고 비지시적인 태도로 아동과 상호작용하며,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격려한다. 아동의 내적 세계와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치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1.3. 딥스 아동과 부모의 특성 이해

딥스는 아동중심놀이치료를 받고 있는 주인공으로, 부모와의 관계 및 가정환경 등 아동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먼저 딥스 아동의 특성을 살펴보면, 초기 회기에서 딥스는 치료실 환경에 대한 적응이 어려워 보였다. 치료자와의 시선 마주침을 피하는 등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점차 치료자와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딥스는 때로는 퇴행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했지만, 점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행동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는 등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려 노력했다. 이를 통해 딥스가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자기 표현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놀이치료 과정에서 점차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딥스 가족의 특성을 살펴보면,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치관이 딥스의 문제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아버지는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성향을 보였으며, 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했다. 어머니는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성격으로, 가정 내에서 냉정한 태도를 보였다. 부모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부족했으며, 오히려 아동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는 모습이었다. 또한 동생에 대한 딥스의 부정적인 감정은 가정 내 불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딥스의 가정환경은 건강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아동에게 심리적 어려움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보면, 딥스 아동은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실패했으며, 이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자기표현에 어려움을 겪었다. 가정환경 또한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놀이치료 과정에서 딥스는 점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행동을 조절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를 통해 아동중심놀이치료가 부모-아동 관계 회복과 아동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 놀이치료 과정 분석
2.1. 회기별 놀이 분석

1회기에 아동은 천천히 놀이치료실을 둘러보며 각 장난감들에 이름을 붙이고 물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모래상자에서 병정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등의 행동을 하였다. 장난감이나 물건을 다루면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치료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2회기에는 치료실에 들어올 때부터 치료실에 걸려 있는 문구를 읽으며 관심을 보였고 모래상자에서 병정들을 가지고 놀다가 문이 떨어진 인형의 집을 고치려다 결국 모든 문을 잠그게 되었다. 이후 다시 모래상자로 돌아와 병정들을 모래 속에 묻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보였으며 놀이시간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상표 읽기나 물감 가지고 노는 행동을 지속하였다.

3회기에는 인형의 집을 가지고 놀다가 자기 스스로 더하기와 뺄셈, 글자 읽기를 할 수 있다는 능력을 보여주었고 젖병을 빠는 등의 퇴행적인 모습도 보였다. 공책에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일과를 치료자에게 써달라고 요청하기도 하였다.

4회기에는 인형의 집으로 바로 가서 동물 인형을 가지고 놀이를 하며 울타리와 문을 만들어 동물들을 가두는 놀이를 하다가 병정놀이로 전환하였다.

5회기에는 그림을 그리기 원하며 그림을 그린 후 모래상자로 이동하여 젖병을 찾고 노...


참고 자료

주정일(2007). 한국의 딥스. 샘터사
버지니아 M 액슬린(2006). 딥스 .샘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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