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문제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통제이론
2.1. 사회통제이론의 개념
2.2. 사회통제이론의 특징
2.2.1. 애착
2.2.2. 수용
2.2.3. 참여
2.2.4. 신념
2.3. 청소년 문제 사례 분석
3. 동심원이론과 사회해체이론
3.1. 동심원이론
3.2. 쇼와 멕케이의 사회해체이론
3.3. 수정된 사회해체이론
3.3.1. Bursik 사회해체이론
3.3.2. Sampson과 Groves의 사회해체이론
3.4. 2017년 부산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 분석
4. 피해자 중심 이론
4.1. 피해자학
4.2. 4가지 관점에 따른 사례 분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발달단계에 있는 과도기적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신체 및 정신적으로 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하여 외부적 및 내부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에 의해 발생하는 범죄 행위나 일탈 행위, 비행 행위 등에 집중되어 있으나, 이외에도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내적 및 외적 갈등 역시 청소년 문제에 포함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이 겪는 고민이나 문제 등에 반응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정 및 행위를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청소년 문제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을 가지는 만큼, 청소년 문제의 원인에 대한 분석 역시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특히 청소년 문제를 분석하는 이론은 사회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등으로 발전하였으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사회학적 청소년 문제 이론인 사회통제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2. 사회통제이론
2.1. 사회통제이론의 개념
사회통제이론은 청소년 문제가 사회학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청소년은 신체 및 정신적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자아가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 외부적 환경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특히 가정 환경이나 친구, 지역 등의 사회적 환경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사회학적 이론이 발전하게 되었다. 사회통제이론은 이러한 사회학적 이론 중 가장 실증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사회통제이론은 모든 인간이 문제 행동을 저지를 수 있다고 가정하며, 청소년 문제 역시 이와 같은 입장에서 해석하고 있다. 즉, 청소년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문제의 발생을 통제하는 사회적 유대관계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통해 청소년의 비행이나 문제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고 있다.
2.2. 사회통제이론의 특징
2.2.1. 애착
애착이란 개인 또는 집단의 견해나 감정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및 정서적 관심을 의미한다. 타인에 대한 애착이 없다면,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지 않아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청소년 문제에서도 마찬가지로, 청소년이 충분한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문제가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청소년의 일탈이나 비행 등의 외부행동을 통제할 수 없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사회통제이론에서는 청소년이 경험하는 애착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가족과 학교, 친구로 분석한다.
특히 부모의 경우, 청소년이 가장 의지하는 가족일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상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청소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부모는 자녀의 역할 모델로서 청소년 문제 통제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만약 부모와 자녀의 애착 관계가 충분히 형성되지 못했다면, 청소년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실패하게 되고, 이는 청소년 문제로 나타나게 된다. 학교에 대한 애착 역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학교는 청소년이 자아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또래 관계를 경험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기관이다. 학교 또는 교사에 대한 애착이 없다면, 청소년 문제를 통제하기 어려워지게 된다. 친구 역시 중요한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청소년이 처음으로 만나는 또래 집단이며, 부모와 마찬가지로 역할 모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친구에 대한 애착 역시 중요한 사회통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친구와의 애착이 충분히 형성되지 못한다면, 청소년은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거나 등교거부 등의 행동을 보이게 된다.
2.2.2. 수용
수용(Commitment)이란 스스로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만족을 위하여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특히 사회적 성공을 위해 스스로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다면, 청소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게 낮아지게 된다. 반대로 수용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본인의 욕구에 따라 행동하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는 등 청소년 문제가 나타날 수 ...
참고 자료
임정아,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참여활동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2015.
안치환, 「청소년문제 행동의 환경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1.
차성순, 「청소년 문제의 특성 변화와 대책 고찰」, 충북대학교, 2001.
청소년들의 지역사회인식이 부정적감정 및 지위비행에 미치는 영향-사회해체이론과 무질서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김혜영, 2015
제2기 사하구 지역사회복지계획(2011~2014), 부산광역시 사하구, 2010
지역사회 빈곤, 범죄, 유해환경 수준이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영선, 정익중, 2019
청소년문제와보호 수업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