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담 기술 중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1.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
1.2. 비밀보장의 부정적 측면
2. 성인학습자의 역할과 학습지도
2.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
2.2. 학습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
3. 아동교육과 교사의 편견
3.1. 편견의 영향
3.2. 편견의 극복
4. 원격교육의 학습자 중심 활동
4.1. 학습자 중심 활동의 필요성
4.2. 학습자 중심 활동의 구현 방법
5.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6.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적절성
7.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의 활동
8. 교육자료 매체 선택의 고려사항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1.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자신의 고민이나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의 특성상 작은 문제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고민 등을 어른들이나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상담자는 비밀보장의 원칙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며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하며, 안전한 치료와 성공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있게 한다.""
1.2. 비밀보장의 부정적 측면
비밀보장의 부정적 측면은 상담 내용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이거나, 안전이 위협되거나 범죄에 연루되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비밀보장의 원칙을 적용하게 되면 큰 위협이나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성범죄나 임신 등의 문제로 상담을 받는 경우, 경찰이나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부모나 보호자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내담자가 비밀보장의 원칙을 바란다면 상담자는 큰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안전과 법적인 문제를 우선시해야 하지만, 비밀보장의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내담자의 요구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같은 심각한 상황에서도 비밀보장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는지 상담자는 고민하게 된다. 내담자 보호와 비밀보장이라는 두 가지 가치 사이에서 상담자는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비밀보장의 원칙은 상담 현장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지만, 내담자의 안전과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딜레마 상황에서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가장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한다.
2. 성인학습자의 역할과 학습지도
2.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
성인학습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다양한 사회적 역할이 요구된다.
먼저, 성인학습자는 직장인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 직무의 변화와 새로운 직종의 등장을 가져왔다. 따라서 성인학습자는 지속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키워 변화하는 직무 환경에 대응해야 한다.
또한 성인학습자는 배우자와 부모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는 가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이에 성인학습자는 배우자와 자녀의 요구에 부응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자녀 세대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과 가치관을 전수하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다.
더불어 성인학습자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성인학습자는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종합하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성인학습자는 직장인, 배우자, 부모, 지역사회 일원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 성인학습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가족 구성원 및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2.2. 학습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성인학습...
참고 자료
미성년 내담자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상담자의 비밀보장 판단 실태 분석」, 유재은,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성인학습자의 역할갈등과 사회적 지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준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조사연구」, 남상조, 목원대학교, 한국콘텐츠학회, 2005
평생교육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평생교육>,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최천규, 형설출판사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교육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노영희·홍현진, 한국학술정보(주)
교육매체>,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안 자료
김현중,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 실천론, 서울: 시대고시기획, 2008.
Neukrug, Edward S, 사회복지사를 위한 기초기술과 연습, 양서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