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육과정 수정 유형을 8가지 이상을 기술하고, 하루일과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기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교육과정 수정 유형을 8가지 이상을 기술하고, 하루일과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의미
2.1. 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경향
2.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3. Building Blocks Model
3.1.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3.2. 조정과 수정
3.3. 삽입학습기회
3.4. 직접교수

4. 교육과정 수정 유형의 예
4.1. 환경적 지원
4.2. 자료수정
4.3. 활동의 단순화
4.4. 아동의 선호도 이용
4.5. 특수한 장비
4.6. 성인의 지원
4.7. 또래 지원
4.8. 보이지 않는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를 맞은 유아교육은 점차 어린 영아들이 포함되고 다양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구조와 이동현상으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강조와 보육(care)과 교육(education)의 개념이 통합되는 등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법과 재개념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유아특수교육의 교육과정 혹은 교수적 수정을 강조하게 되었는데, 이는 취학 전 특수아동의 경우 학령기 특수아동 교육보다는 자연적 환경에서의 중재 및 교육이 더욱 강조되었고, 특수아동들이 통합환경에서 일반유아들과 함께 일상적인 일과 및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개별유아와 그 가족의 요구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에 초점을 두게 되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에는 교육과정적 통합의 필요성이 더욱 구체화되었는데, 이는 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아래에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두 집단의 교육과정을 광범위한 연속체로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일반교육과정 자체가 다양한 아동들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혁되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의미
2.1. 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경향

점차 어린 영아들이 포함되고 있다. 점차적으로 다양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구조와 이동현상은 지역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유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강조이다.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좀 더 통합적인 접근법과 재개념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보육(care)과 교육(education)의 개념은 통합되고 있다. 이와 같이 21세기를 맞은 유아교육은 점차 모든 아동(All Children)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2.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점차 어린 영아들이 포함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다양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구조와 이동현상은 지역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유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강조가 있으며,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좀 더 통합적인 접근법과 재개념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보육(care)과 교육(education)의 개념은 통합되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유아특수교육의 교육과정 혹은 교수적 수정을 강조하게 되었다. 첫째, 취학 전 특수아동의 경우 학령기 특수아동 교육보다는 자연적 환경에서의 중재 및 교육이 더욱 강조되었다. 둘째, 특수아동들이 통합환경에서 일반유아들과 함께 일상적인 일과 및 활동에 참여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수정 및 개선과 더불어 개별유아와 그 가족의 요구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에는 교육과정적 통합의 필요성이 더욱 구체화되었는데, 교육과정적 통합이란 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아래에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두 집단의 교육과정을 광범위한 연속체로 조화시키는 ...


참고 자료

도명애외, <특수아동의 이해>, 창지사, 2016
이소현외(2011). 특수 아동교육. 학지사
이소현, 최윤희, 오세림(2007). 장애 유아 통합교육 실행요소: 국내 연구에 나타난 요소들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김수연 (2005). 교육과정 수정과 교육의 실제. 직무연수, Vol.- No.14,
김희규(2009).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실태 및 요구, 특수 아동연구
김윤옥 (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의 개념과
실행 방안. 특수 교육학연구. 34(2), 29-7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