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유아특수교육은 취학 전의 특수아동에게 제공하는 특수교육을 의미하며, 장애나 지체를 가진 경우뿐만 아니라 뛰어난 재능이나 발달적 우수함이 정상범위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를 포함한다. 특수교육은 이러한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고안된 교수법으로 장애로 인한 특수아동,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아동 뿐 아니라 장애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즉 유아특수교육은 장애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적절한 지원 뿐 아니라 장애의 위험군에 있는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함으로서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가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유아는 일반 영유아에 비하여 삶을 살아가기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문제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불리한 조건을 최대한 약화시키며 잠재력은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보다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결과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아특수교육의 가장 큰 목적이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가족들이 그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하며, 아동의 참여와 독립성, 습득, 주요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고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하며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 촉진, 정상화된 생활 경험의 제공과 준비,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결국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유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조기에 적절하게 개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