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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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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국 유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2.1. 유아교육의 창시
2.2. 유아교육의 개혁
2.3.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3. 중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정책 및 법규
3.1. 유아교육의 현황
3.2. 유아교육 정책
3.3. 유아교육 관련 법규

4. 중국 유아교육의 사례
4.1. 24시 보육원
4.2. 명문 유아원

5. 중국 유아교육의 교사교육제도
5.1. 유아교육자의 자질
5.2. 새로운 교사양성
5.3. 교사의 교육활동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세계 속에서 교육 강국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의 유아교육은 우리나라에 못지않은 뜨거운 열기 속에 있다. 중국 정부의 한자녀 정책으로 인해 부모들은 자녀를 아주 소중하게 여기게 되었고, 유아에 대한 교육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유아교육은 역사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쳐왔다. 본 서론에서는 중국 유아교육의 특징과 그 변화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의 교육열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매우 높은데, 이는 한자녀 정책으로 인해 자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한 자녀 가정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유아에 대한 교육투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 학부모들은 조기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에게 과도한 교육을 시키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의 유아교육은 역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2.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2.1. 유아교육의 창시

중국에 근대적인 유아교육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이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부강을 도모하기 위해서 외국의 선진 과학기술과 정치, 사회제도를 배울 필요성을 인식하고 근대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교육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 근대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최초로 논의한 사람은 변법자강운동 지도자인 강유위의 제자인 양계초였다. 강유위는 대동서를 수용하고 그들을 보육하는 구상을 주장했으며 양계초는 변법통의에서 일본의 경우를 모델로 하여 근대 학교 제도에 대해 논술하였고 그중에서도 유치원의 제도, 내용,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그전까지는 유아보육은 가정의 임무로 간주되었으며 유아를 돌보는 사회적 기관으로는 고아나 미아 등을 수용하는 육영당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 유아교육사업을 최초로 착수한 것은 기독교 선교 단체였다. 기독교 선교단체는 19세기 후반 이후에 본격적으로 중국에 진출하여 전도의 수단으로 교육사업 특히 여자교육에 착수하였으며 1902년 당시 유치원 수는 6개, 원아 수는 194명 정도였다고 한다.


2.2. 유아교육의 개혁

1911년 신해혁명을 거치면서 청조의 전제체제가 무너지고 민주공화의 중화민국이 성립되면서부터 여자사범학교에 부속 몽양원의 설치가 의무화되었으며 초등학교에도 몽양원을 부설할 수 있게 되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교육계 전체가의 관심이 고조 되었으며 보급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이 당시에는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이 도입되었으며, 각종 신식의 교수법이 도입 소개되었다. 이런 신교육운동에 따라 전국교육회연합회나 중화교육개진사 등의 교육단체가 발족되었으며, 교육제도 내용의 개혁이 제창되었고 유아교육의 개혁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1920년 11월 대총통령에 의하여 학제계통개혁안을 발표하고 6.3제를 도입하였으며 "유치원은 6세 이하의 아동을 수용한다."고 최초로 유치원을 학교제도로 1단계로 규정하였다. 또한 유치사범학교를 전문사범의 하나로 공인하였다.

하지만 유치원의 보급이나 유아교육의 실면제에 있어서는 개혁이 부진하였다. 사실 당시의 중국은 군벌혼전의 시대였으며, 중앙정부는 물론 각 성의 정부도 교육경비를 최저한으로 책정하고 군사비를 확충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교육기관에서는 평생적인 경비에도 부족한 실정이었다. 또한 유치원의 확충이나 교사 양성의 정책도 부진하였으며, 유치원교육, 교재의 개발, 시범유치원의 설립 등의 필요성은 인정 하였으나 실제 착수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당시 유치원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등의 측면에서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었다. 중국의 유치원은 대개 외국인의 교수방법을 모방하고 있었으며, 외국인이 경영하는 유치원은 내용면에서 개선되었지만, 중국 측 경영의 유치원은 의연하며 종래의 방법을 개선하지 않고 여전히 답습하고 있었다. 중국의 유치원에서는 외부와의 접촉이 부족하고, 유희실에서의 시간이 많아 '유치원옥'이 되었으며, 유치원의 시설과 설비가 매우 단순하고, 단체 활동이 많고 개별지도가 부족하며, 유치원교육의 구체적인 목표가 없었다.

이런 외국화된 유치원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진학금은 중국 사회의 현실에 맞는 유치원교육의 중국화에 앞장섰다. 진학금이 설립한 '고루유치원'의 근본적인 의도는 외국 모방의 유치원을 철저히 개혁하고, 그 내용과 방법을 중국의 실정에 적용하여 중국화된 유치원교육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진학금의 유치원교육의 중국화는 중국 각지에 크게 반영되었다.

또한 미국 유학생 출신인 도행지에 의하여 주장된 유치원교육의 '평민화'도 이루어졌다. 도행지는 남경 교외에 실험 향촌사범학교, 실험향촌유치사범학교를 건설하여 농촌, 공장, 빈곤가정 등의 자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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