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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국어 교육과정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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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2022 국어 교육과정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어 교육과정과 문학
1.1. 2022 교육과정의 변화
1.2. 국어과 의사소통 역량의 강화
1.3. 문학 교육의 목표와 변화

2. 2022 국어 교과서의 특성
2.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2.2. 문학 작품의 활용과 분석력 향상
2.3. 국어 교과서의 미디어 활용 및 주제 다양화

3. 문학 교육의 실제
3.1. 문학 작품 감상과 비평 능력 기르기
3.2. 창의적 표현 활동 강화
3.3. 문학과 타 교과의 융합

4. 결론
4.1. 국어 교육과정의 변화와 문학 교육의 방향
4.2. 미래 사회에 대비한 국어과 교육의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어 교육과정과 문학
1.1. 2022 교육과정의 변화

문/이과 통폐합은 2022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점이다.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문이과 계열 분리를 폐지하고, 공통과목을 듣고 자신의 선호에 따라 선택과목을 듣게 되었다. 수학 과목의 가/나형 구분도 폐지하고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응시하게 되었다. 국어 과목 역시 마찬가지이다. 탐구과목도 사회/과학 구분 없이 2과목을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중학교 1학년생에게는 자유학기제가 실시되어 진로체험이나 현장체험 활동 등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SW교육이 강화되어 정보수업의 시수가 늘어났고, 중학교 선택과목이었던 정보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변경되었다. 고등학교 정보 교과목의 내용 또한 SW중심으로 개편되었다.


1.2. 국어과 의사소통 역량의 강화

국어과 의사소통 역량의 강화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역량을 핵심 역량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국어 활동을 통해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상호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소통 역량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능뿐만 아니라,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 상호 작용을 통한 의미 형성,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언어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째, 의사소통 과정에서 언어 사용의 맥락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타인의 관점과 입장을 존중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넷째, 국어 활동에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와 같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의사소통 역량의 강화는 학생들이 국어를 통해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나아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3. 문학 교육의 목표와 변화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을 통해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과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교육의 목표를 '문학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향유하는 능력을 기르기'로 설정하였다. 문학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비평하는 능력,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타 교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이 문학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이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교육의 변화가 두드러지는데, 문학 작품 감상을 통한 비평 능력과 창의적 표현 활동 강화, 타 교과와의 융합 등이 강조되고 있다. 문학 작품을 단순히 읽고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비평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문학과 타 교과 간 융합을 통해 학생들이 문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을 다른 교과 영역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문학을 단순한 교과 지식의 차원을 넘어 실생활에서...


참고 자료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중학교』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고등학교』
교육부(2019), 『주간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발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한국교육과정 평가원(2020), 『포지션 페이퍼 통권76호』,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과와 발전 방향: 서·논술형 수능 도입 가능성 모색」
홍정기(2006), 교수·학습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 불일치 현상의 이론적 고찰, 교육과정평가연구
김주현, 이용진(2015), 기술적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소 추출과 체제모형 구축, 대한공업교육학회
이승효(2011), 고등학생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Satir의 의사소통유형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금성출판사, 중등 기술·가정②
2022학년도 국어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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