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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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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교육과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학 교육과정의 중요성
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 관련 성취기준
1.3. 문학 교육의 목표와 방향

2.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1. 비상 교과서 문학 단원 분석
2.2. 천재교육 교과서 문학 단원 분석
2.3. 해냄에듀 교과서 문학 단원 분석
2.4. 성취기준 구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 유아 문학 교육과정 및 교과 활동 분석
3.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문학 관련 내용 체계
3.2. 주제별 우수 그림책 선정 및 분석
3.3. 반응중심 문학 교육 활동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학 교육과정의 중요성

문학 교육과정의 중요성이다. 문학 작품을 통해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의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장할 수 있다. 문학 작품에는 당시 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언어, 경험, 가치, 역사가 담겨 있으므로,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가치와 표현 양식, 문학적 정서를 배울 수 있다. 또한 문학 작품과의 소통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1,2,3]


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 관련 성취기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 관련 성취기준은 주체적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학에 대한 지식,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 활동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하며,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다른 국어과 영역과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즉, 단순히 타인의 평가를 따르거나 무조건적인 자신의 생각만을 내세우기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따져보고 다양한 사례와 비교하면서 작품에 반영된 가치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자연스러운 소통의 문화를 형성해 갈 수 있다. [1]


1.3. 문학 교육의 목표와 방향

문학 교육은 언어생활의 토대가 되는 국어교육의 핵심 영역이다. 문학 작품을 보편적 가치에 기반하여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문학 교육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문학 교육은 작품에 내재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성찰을 돕고, 문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문학 활동을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문학 작품에 대한 주체적 해석과 평가, 그리고 문학적 활동의 생활화는 문학 교육의 핵심 방향이 된다. 학습자는 작품 수용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을 토대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 활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자신만의 문학적 세계를 구현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폭넓은 향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문학 교육은 언어 교육과 연계되어, 언어의 미적 특성을 강조하고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기여한다. 요컨대 문학 교육은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언어적 발달을 종합적으로 이루어내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표와 방향성을 바탕으로 문학 활동이 체계적으로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2.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1. 비상 교과서 문학 단원 분석

비상 교과서 8단원. 삶 속에 흐르는 한국 문학의 강은 한국 문학 작품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새롭게 재창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이해해보고자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단원 내에서 한국 고전 문학 작품과 주체적 해석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단원 한눈에 보기에서 제시된 청산별곡, 시조 세 편, 홍계월전은 이미 해석이나 답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 작품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는 성취기준과 잘 맞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고전 작품들은 주체적으로 해석하기에는 다소 어렵고 해석 난도가 높다.

소단원의 학습 목표는 각각 두 개씩 제시되어 있는데, 이 중 두 번째 학습목표가 우리 조의 성취기준과 일치한다. 생각모으기 1, 2번 활동은 성취기준과 관련이 없고, 3-1번 활동에서는 제시된 보기를 활용하여 어느 정도 답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자유로운 해석을 열어두지 않았다.

3-2번 활동에서는 오늘날의 시대상황을 대입하여 이 고려가요를 해석해 보도록 하였지만, 이는 3-1 활동에서 이미 답을 확...


참고 자료

비상, 해냄에듀, 천재교육 문학 교과서
최지훈 <어린이를 위한 문학>, 비룡소, 2001
권정생 <강아지 똥>, 길벗어린이, 1996
마르쿠스 피스터 <무지개 물고기>, 시공주니어, 1994
앤서니 브라운 <돼지책>, 웅진주니어, 2009
엘리자베스 슈티메르트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 비룡소, 1999
정지용 <여러나라 이야기>, 마루벌, 2011
네이버 책, 「구리랑 구라의 소풍」.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2599
네이버 책, 「나랑 같이 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738083
네이버 책, 「강아지똥」,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2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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