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가족은 우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위이다. 개인이 사회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영위하는 문화유형을 습득하고 사회화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가족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에 가족의 성격을 규정하고 가족의 구성을 밝히며, 가족의 유형을 비교 연구하는 학문인 가족이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한 사회가 어떤 가족이론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가족복지의 내용과 정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가족복지의 내용과 형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이론적 관점에 대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는 개인으로서의 가족 구성원과 가족 전체의 발달, 가족의 모든 생활에 도움을 주는 평생 교육 차원의 서비스이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가족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풍요롭게 하는 것이며 원활한 가족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 자원, 기술 등에 대해 제공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가족생활교육은 평생교육의 특징을 가지는 사회교육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타인의 태도, 가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대인 기술을 학습할 수도 있다.
2.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가족생활교육은 개인으로서의 가족 구성원과 가족 전체의 발달, 가족의 모든 생활에 도움을 주는 평생 교육 차원의 서비스이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가족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풍요롭게 하며 원활한 가족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 자원, 기술 등에 대해 제공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타인의 태도, 가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대인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잠재력을 강화시키고 개발하는 접근 방식이자 가족생활과 관련된 전반적인 교육이 모두 포함되는 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3. 가족생활교육의 목표와 구성 요소
가족생활교육의 목표는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도모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개인과 가족 구성원 모두가 잠재력을 개발하고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구성 요소에는 인간발달과 성, 대인관계, 역동성, 자원관리, 부모교육, 윤리, 가족법률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접근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