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 외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수업 교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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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만' 외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수업 교수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인 초급 학습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1.2. 무료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수 실태

2. 무료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수 요인
2.1. 기관 요인
2.1.1. 수강생 모집의 용이성
2.1.2. 교육 시설 자원의 절감
2.1.3. 교육과정 설계의 편의성
2.1.4. 맞춤형 수업의 한계
2.1.5. 고급단계 수업 설치의 어려움
2.2. 학습자 요인
2.2.1. 교육비 부담의 해소
2.2.2. 접근성의 향상
2.2.3. 학습 레벨의 다양성
2.2.4. 한정적 학습 자원
2.2.5. 중도 이탈의 용이성

3. 결론
3.1. 무료 교육기관의 한국어 교육 운영 개선 방향
3.2. 다양한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인 초급 학습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의 이주자가 발생했으며 이는 지구상의 사람 7명 중 1명이 이주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이주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2018년 이주노동자는 약 55만 명에 이르며, 유학생의 수도 2018년 약 15만명이며 다문화결혼도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 현재 태어나는 신생아 100명 중 6명이 다문화 가족의 아동으로, 이러한 추세에 따르면 2024년에는 이주민이 총 인구의 5%, 2040년에는 총 인구 7%에 달할 것으로 추계된다. 한국의 문화적 위상 증가와 한국 내 노동력의 필요 및 국제결혼의 촉진 등을 이유로 하여 한국으로 들어오는 외국인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한국에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하여 한국어 습득이 요구되며, 정부에서도 늘어나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및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 지원을 높이고 있다.


1.2. 무료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수 실태

많은 외국인이 한국에 들어오면서 이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 지원을 높이고 있으며, 외국인 지원센터 등 무료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교수할 때 기관 요인으로는 수강생 모집의 용이성, 교육 시설 자원의 절감, 교육과정 설계의 편의성 등의 장점이 있다. 외국인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무료교육을 시작하면 한국 생활을 시작한 외국인들이 자연스럽게 기관을 찾게 되어 수강생 모집이 쉬우며, 정부 지원 기관이라 시설 자원 활용이 편리하고 초급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가 용이하다.

반면 맞춤형 수업의 한계와 고급단계 수업 설치의 어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무료교육 특성상 다양한 국적과 수준의 학습자들이 모여 수업하게 되어 개인별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고, 고급 단계의 수업 개설에도 재정적 한계가 있다.

이처럼 무료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기관과 학습자 측면에서 장단점이 공존하고 있다. 무료 교육의 혜택과 접근성은 장점이지만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맞춤형 수업과 고급 단계 개설 등의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2. 무료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수 요인
2.1. 기관 요인
2.1.1. 수강생 모집의 용이성

무료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교수할 때 기관 요인 중 하나는 수강생 모집의 용이성이다. 외국인센터와 같은 무료 교육기관은 한국 생활을 시작한 외국인들이 정보 수집을 위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기관이므로, 이들에게 한국어 수강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설 교육기관과 달리 무료 교육기관은 수강인원이 부족해도 폐강의 부담 없이 일정 인원 이상의 수강생을 모집할 수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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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향란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연구, 소명출판, 2012.
통계청, 『체류외국인현황(18~12년)』, 2023.
김경령,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세계한국어문학 4집(2010), 135-145p.
우형식,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한글파크, 2011.
신주철,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의 위계별 교수사례안 : 현대시 작품을 활용하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6.
장미경,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난이도 평가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오혜진, 열린 읽기 활동을 위한 한국어 읽기 자료의 이독성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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