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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아동간호학과 윤리적 문제
아동간호 실무는 의료시설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사는 주요 건강 전문인이므로 윤리적 문제를 인지해야 한다. 간호사는 환자에 대한 윤리적 의무와 동시에 의사와 자신이 속한 기관에 대한 의무를 갖기 때문에 복합적이며 다원적인 윤리적 책임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간호사는 마땅히 해야 할 바가 무엇이며, 어떤 윤리이론과 원칙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 직면하게 된다.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로는 생명 유지와 종결, 유전검사, 아동부검, 장기기증과 이식, 아동대상 연구 등이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환아와 가족을 지지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황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치료의 목적이 증상경감 또는 생명유지가 될 수 있음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간호사에게 아동의 성장, 발달 지식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간호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정 연령대의 일반적인 행동특성을 아는 것은 개별화된 간호사정과 간호계획을 가능하게 해준다.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것, 인간발달에 관련된 사전 건강지도, 그리고 최적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 아동과 가족을 도와주는 것은 모두 아동간호에서 중요한 부분이다.[1,2,3]
1.2. 아동의 발달단계와 간호 접근
아동은 출생 후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 다양한 발달단계를 거치며 성장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건강을 유지 및 회복시키기 위해 발달단계별로 올바른 이해와 효율적인 간호수행이 필요하다.
영아기는 빠른 성장과 변화의 시기로 가족구성원과 돌보는 사람과의 애착이 형성되어 신뢰감이 발달한다. 유아기에는 운동능력, 협응, 감각기능의 발달과 더불어 기본적인 감정과 자율성, 독립심이 중요해진다. 학령전기에는 계속적인 생리적, 심리적, 인지적 성장과 더불어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이 발달한다. 학령기에는 학구적인 일에 대한 관심과 함께 세상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로 생리적 성숙과 더불어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시작되며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가 일어난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영아기 아동은 돌보는 사람과의 애착이 중요하므로 가족과의 접촉을 최대한 보장하고, 유아기 아동은 자율성과 독립성이 강조되므로 일상생활 유지를 지원한다. 또한 학령전기 아동은 자기개념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을 돕는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을 고려한 간호가 요구된다.
1.3.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책임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증진과 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첫째,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각 단계별로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맞춤형 간호가 필요하다.
둘째,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권리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윤리적인 태도로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생명 유지, 유전검사, 장기기증, 연구 등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해 숙지하고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