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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OTT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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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OTT 플랫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
1.2. 플랫폼 시대의 미디어산업 변화
1.3. OTT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2. 본론
2.1.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의 국내 진출
2.2. K-콘텐츠의 위치와 역량
2.3. 국내 OTT 플랫폼 사례: 웨이브(WAVVE)
2.4. 국외 OTT 플랫폼 사례: 넷플릭스(Netflix)
2.5. K-콘텐츠 대응 전략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미디어 산업의 미래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

넷플릭스는 1997년 미국에서 DVD 대여로 시작된 회사로,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구독형 OTT(Over-The-Top)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였다. 넷플릭스는 한국에 최초로 진출한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이며, 2019년까지 한국의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다. 그러나 COVID-19의 본격화로 인해 경쟁하는 다른 OTT 서비스 플랫폼들도 급격히 성장하였고, 전 세계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은 COVID-19 영향으로 약 20%씩 성장하였다.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이 한국 시장에 진출한 배경에는 K-콘텐츠의 역할이 크다. 넷플릭스의 성공은 K-콘텐츠의 높은 수요와 품질에서 비롯되었으며,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시장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에게도 필수불가결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이 한국에 상륙한 이후 국내 시장 상황은 격전의 현장이 되었다. 넷플릭스는 한국 진출의 전략적 중요성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아시아 시장에 주력하였고, 현지 사업자와의 제휴와 콘텐츠 로컬화 전략을 적용하였다. 넷플릭스 이후 애플, 디즈니, HBO, 파라마운트 등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들이 차례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러한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들의 국내 상륙은 국내 사업자들에게 협력과 제휴의 기회를 제공하며, M&A, 제휴, 협력 등의 방식을 통해 경쟁 상황을 극복하고 콘텐츠 생산 구조와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1.2. 플랫폼 시대의 미디어산업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미디어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과거에는 특정 미디어 기업이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수직계열화된 구조였으나, 현재는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주체가 등장하면서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이 재편되고 있다.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한다. 미디어 분야에서 플랫폼은 콘텐츠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OTT(Over-The-Top) 플랫폼의 등장은 기존 미디어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OTT 플랫폼은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접근성 강화, 저렴한 가격,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OTT 플랫폼은 기존 방송 및 미디어 시장의 전통적인 가치사슬을 재편하며, 새로운 소비 행태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특정 미디어 기업이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했다면, 현재는 플랫폼 기업들이 직접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급하는 등 가치사슬의 수직계열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플랫폼 기업은 자체 콘텐츠의 독점적 공급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플랫폼 중심의 미디어 산업 구조는 기존 미디어 기업에게 위협이 되는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기존 미디어 기업은 플랫폼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콘텐츠 유통 범위를 확장하고, 플랫폼 기업은 안정적인 콘텐츠 확보로 이용자 확보에 유리해질 수 있다.

따라서 플랫폼 중심의 미디어 산업 변화는 기존 미디어 생태계의 해체와 재편을 야기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생태계 구축을 위해 미디어 기업들의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1.3. OTT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OTT(Over-The-Top)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미디어 서비스를 의미한다. OTT 서비스는 기존 방송·통신사업자를 거치지 않고, 제3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OTT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OTT 서비스는 능동적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기존의 방송 편성에 맞춰 수동적으로 시청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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