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다양한 이론적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은 대표적인 이론적 배경으로, 이들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중점을 두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사회인지주의 이론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과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본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의 이론적 특징과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접근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2.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인지주의적 접근
2.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관찰과 예측이 가능한 행동을 통해 인간이나 동물의 심리를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심리학 이론이다. 이 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전적 조건화이다. 실험적 분석과 상담 과정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며,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울프의 체계적 둔감화가 있다.
둘째, 조작적 조건화이다. 이는 환경을 조작하여 특정 행동을 산출하고자 하는 것으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원리를 포함한다.
셋째, 인지적 경향이다. 최근 행동주의 이론은 사고 개념에 주목하며, 인지 과정이 개인의 행동과 환경 간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이처럼 행동주의 이론은 개인의 행동과 환경 간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한다. 이 이론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외현적 문제 해결과 효과적 개입에 기여하고 있다.
2.2.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한 사회복지실천 사례
한 아이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서 화를 낼 때, 물건을 던지는 것을 목격했고, 그 결과 텔레비전에 있는 아이의 결과물을 얻어냈다고 한다. 그것으로 한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없을 때, 물건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했다. 그러자 부모님이 이것에 대해서 당황해 하면서 점차 자신의 요구를 받아들여지게 되자 이 행동이 고착이 되어 아동이 학습하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문제행동을 어떻게 해야할까? 아동이 사회복지사를 만나서 문제 행동을 할 때, 절대로 아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하지 않고, 부모에게도 마찬가지로 이런 결과가 나온다고 설명하고 난 이후 해당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한다면 아마 문제 행동은 점차 소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동은 잘못된 행동을 학습을 해버리게 되면서 아동이 계속 문제행동이 발달하게 된 것이다. 사회복지사 및 부모가 이에 대해서 반응하지 않자 아동의 행동은 소거가 되었으며, 그 이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방식을 새롭게 습득하였고, 이 행동을 했을 때 부모 및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요구를 들어준다는 것을 학습하게 되어 아동의 문제행동이 수정되었다. [2]
2.3. 사회인지주의 이론
사회인지주의 이론은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관점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장애영유아는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촉각을 통해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학습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아이가 스스로 주변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ADHD를 가진 영유아에게 실험을 통해 과학 개념을 가르치는 방법이 있다. 아이들은 실험 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 사회인지주의 이론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교사는 학습자의 주도적인 탐구와 경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2.4. 사회인지주의 이론을 적용한 사회복지실천 사례
사회인지주의 이론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학습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