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2.1. 기본개념
2.2. 원리 및 특징
3. 관찰학습이론과 일상생활 적용사례
3.1. 행동에 대한 처벌 관찰
3.2. 마라탕 가게 손님 관찰
3.3. 친구 공부법 모델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고, 학습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과 행동 잠재력의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은 주어진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로, 반복적인 자극이 주어질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습 이론으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관찰학습 이론이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2.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2.1. 기본개념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에서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반두라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토대로 자신만의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자극-반응의 결과뿐만 아니라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유기체의 인지적 기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단순히 외부의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기대, 신념, 자기조절 능력 등의 인지적 요인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지적으로 처리하여 자신의 행동으로 재현하는 과정을 "모델링"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즉, 학습자가 교수자에게 직접 배우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인지적으로 판단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관점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 학습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과 사회적 환경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2.2. 원리 및 특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의 원리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관찰학습이론에서는 4가지 구성 요소가 있는데, 기억, 주의, 운동 재생, 동기 유발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네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빠지면 사회학습 ...
참고 자료
정호범, 2014, 행동실천과 습관형성을 위한 교수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115~132
이영애, 2013,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Mark A. Gluck, 2019, 학습과 기억, 시그마프레스, 제3장
김다영. 2019.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뮤지컬 보컬지도법 연구 -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뮤지컬 보컬 수업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윤. 201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아발달」교안,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66p~69p
이영애, 2013,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https://edumon.tistory.com/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