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학사 심리학 2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독학학위제의 개념과 특성
1.2. 학점은행제의 개념과 특성
1.3. 평생교육 사업의 중요성
2. 독학학위제 관련 적용방안 및 실행계획
2.1. 학습자 정보 제공의 필요성
2.2. 학습자 간 교류의 활성화
2.3. 학습자원 개발 및 제공
3. 학점은행제 관련 적용방안 및 실행계획
3.1.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육방법 개선
3.2. 교육내용 및 서비스 만족도 제고
3.3. 학습자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
4. 결론
4.1. 평생교육 사업의 발전방향
4.2. 사회적 인식 제고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독학학위제의 개념과 특성
독학학위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제도에서는 총 4단계의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데, 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4단계 시험을 모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공신력이 있다. 독학학위제는 최단기간에 최저비용으로 최소한의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험에 대한 압박감이 크고, 개설 전공이 제한적이며, 학연 형성의 어려움과 같은 단점도 존재한다. 이처럼 독학학위제는 학습자에게 학위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중요한 평생교육 제도이다.
1.2. 학점은행제의 개념과 특성
학점은행제도는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경험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며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한 기준이 충족되면 학위의 취득도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개인은 자신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써 인정받으며 이러한 학점을 누적해 전문학사학위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전문대학졸업 학력이나 대학 졸업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 교육 형태로 된 평생교육 제도로 모든 사회구성원이 원하는 교육을 제도화된 학교라는 교육기관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사회교육 기관, 개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경험을 통해서 폭넓게 취할 수 있게 독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학습 결과를 학위나 학점, 자격 등과 연계해 제도적으로 인정하려는 제도이다. 이는 정형화되어 있는 교육체제에서 전달되는 지식보다 일상과 더 밀접하게 연관된 살이 있는 지식, 경직된 교육체제 안에서 형식적인 교육보다 일상적인 삶 안에서 이루어지는 무형식 학습 영역을 포괄하려는 시도로 실질적으로 인간의 총체적인 학습에 대해 인증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영국,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오래전부터 이미 실시되어 왔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등장했다. 학점은행제 도입에 따라 교육 개혁안은 정부에서 법률안을 작성한 이후 국회 의결을 거쳐 1997년 학점은행제 시행을 위하여 법적 기반이 제정되었고 학점은행제의 도입과 시행의 법률적인 체제를 갖추었다. 학점은행제는 법적 기반을 갖추고 1997년 시작되었고 평생교육법의 전면 개정에 따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2008년부터 위탁 운영한다. 2012년을 기준으로 학점은행제는 약 70만여 명의 학습자와 약 540개의 교육 훈련기관, 약 590개의 자격, 일반대학의 시간제, 원격대학, 독학학위제, 주요무형문화재 등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맺는 제도로 성장했다.
1.3. 평생교육 사업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뿐만...
참고 자료
이병호, 2009,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 · HRD연구, 5권 3호, p.222
이현정, 2013,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7~66
유주영, 2013, 독학학위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