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 등은 상대적으로 정보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아동들이 정보를 습득하는 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해서 서술하고, 그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정보 취득의 어려움
1.1.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정보 취득 어려움
1.2. 정보 취득 어려움에 대한 대안책
2. 자폐범주성장애
2.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2.2.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2.2.1. 인지적 특성
2.2.2. 사회적 특성
2.2.3. 의사소통 특성
2.2.4. 행동적 특성
2.3.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지침과 방법
2.3.1. 응용행동분석
2.3.2. 감각훈련
2.3.3. 놀이행동지도
2.3.4. 긍정적 행동지원
2.3.5. 사회상황 이야기와 연재만화 화술
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과 중재방법
3.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3.1.1. 인지적 특성
3.1.2. 신체적 특성
3.1.3. 정의적 영역 특성
3.1.4. 일반적 특성
3.1.5.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적 특성
3.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중재방법
3.2.1. 개별화 교육
3.2.2. 지역사회 중심 교수
3.2.3. 긍정적 행동지원
3.2.4. 구조화된 환경 및 다감각적 교수법
3.3. 지적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정보 취득의 어려움
1.1.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정보 취득 어려움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정보 취득 어려움은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시각장애 아동은 시각적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어 시각적 단서에 의존하는 정보 습득에 한계가 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인 청각이나 촉각 등의 감각을 통해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감각기관의 훈련이 필요하다.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 청각적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입술 읽기, 수화 등의 대체 의사소통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적 능력의 제한으로 인해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거나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아동들의 정보 취득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안책이 필요하다. 우선 시각장애 아동의 경우 점자 교재나 촉각 교구 등을 활용하여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청각장애 아동에게는 수화나 보조공학기기 등을 제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에게는 개별화된 교육과 감각 자극 등의 중재 방법을 통해 정보를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들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정보 습득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정보 취득에 어려움을 겪지만, 각 장애 유형에 적합한 다양한 대안책을 활용함으로써 이들이 원활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2. 정보 취득 어려움에 대한 대안책
정보 취득 어려움에 대한 대안책이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정보 취득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을 위한 대안책으로는 조기 발견과 조기 교육, 기본적인 생활 기능과 생존에 관한 지식과 기술 지도,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 분석과 긍정적 중재, 가족과의 협력적 중재 등이 있다.
또한 이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감각훈련, 놀이 행동 지도,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 지원, 사회 상황 이야기와 연재만화 화술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들의 정보 취득과 활용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2,3]
2. 자폐범주성장애
2.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자폐범주성장애는 사적인 상호작용의 질,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동기화 행동의 결함을 나타내는 장애이다. 자폐범주성장애는 사회성과 언어발달 지연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전반적 발달 장애와 아스퍼거장애, 자폐장애, 레트장애, 아동기 붕괴성장애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장애들은 각각의 다른 고유한 양상을 나타내지만 동시에 사회성과 의사소통 지연이라는 공통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최근 자폐장애와 비전형적 자폐장애를 포함하는 포괄적 용어인 자폐범주성장애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자폐범주성 장애는 자폐성장애의 범주에 속하는 광범위한 하위 유형과 심한 정도를 지칭하는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2.2.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2.2.1. 인지적 특성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지능은 심각한 지체에서 우수한 능력까지 매우 다양하다. 아동의 약 70~80%가 정신지체이며, 자폐아동의 약 20%는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을 가진 고기능 자폐아동이다. 고기능 자폐아동은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자폐적 특성은 그대로 유지되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아스퍼거장애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아동 중 약 10%가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이나 기술을 보이는데, 이를 '자폐적 우수성' 또는 '우수성 증후군'이라고 한다. 자폐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주의집중 시간이 짧으며, 학습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가 어렵고, 주의집중의 이동이 어려워 다양한 자극을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자극의 과잉투입으로 필요한 자극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며, 한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주의를 옮기기 어려워한다. 자폐아동은 청각 정보보다 시각 정보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자폐아동은 기억 과정의 결함으로 인해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고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개념형성학습이 어려워 다양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학습에 장애가 된다. 한 번 학습되거나 기억된 행동, 완고한 행동, 일반화가 되지 않는 행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보이며, 서사 기억의 손상은 상대적으로 많지만 절차기억의 손상은 상대적으로 적고 기계 기억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인다.
자폐아동은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적 지식이나 인지기능이 필요한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로 인해 상상력이 필요한 게임이나 놀이를 하기 어렵고, 장난감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지 못한다.
2.2.2. 사회적 특성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대인관계의 형성이 어렵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려워한다. 자폐 아동은 부름에 대한 반응, 주의력, 사회성 발달과 놀이에 대한 반응, 사회적인 행동과 신호에 취약하며 일반 아동과는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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