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조리실무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현황
2.1.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2.2.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
3. 해당 학교의 학교사회복지 실천 방안
3.1.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 내용
3.2.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
학교사회복지(School Social Work)는 학교(school)와 사회복지(social work)의 합성어로서 학교를 실천 현장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실천 방법이자 제도이다. 즉, 교육적 목적의 달성을 촉진하고 교육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 분야로서 학교를 실천 현장으로 하여 학생들이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사회적·경제적·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며,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거나 욕구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이다.
학교는 미성년자를 위한 하나의 울타리이자 아직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이들을 위한 보호소의 개념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가정적 요인과 학교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인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경험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경험적 토대를 마련해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교사들은 교과 수업과 업무로 인해 학생들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수밖에 없으며, 학생들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해결 방법이 필요하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생의 문제가 학생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학생과 주요 체계인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이에 따라 학교사회복지는 반드시 필요하며, 학교라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사업이기 때문에 학교의 특성과 구성원인 학생과 교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학교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네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모든 학생...
참고 자료
오남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s://onam-h.goegn.kr/onam-h/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