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사례 분석
1.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또래 집단, 즉 동일한 조건 하에 평가를 받은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 평가 방식은 개인의 학업 성과가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개인 간의 능력 차이나 학업 수준의 분포를 파악할 수 있다. 규준참조평가는 표준화 검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백분위, 표준점수, z점수, T점수 등의 다양한 통계 지표를 활용하여 결과를 해석한다. 규준참조평가는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학 입시나 자격시험 등 경쟁이 중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준거참조평가는 평가 대상자가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성취기준 또는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며,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가 아니라 기준에 대한 도달 여부가 평가의 중심이 된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특정 과제를 얼마나 정확하고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며, 개별 학습자의 학습 성취 수준을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과 같이 교수학습의 과정 속에서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는 평가 기준, 결과 해석, 평가 목적, 활용 예시, 대표 방식 등의 측면에서 명확하게 구분된다. 규준참조평가는 학생을 또래 집단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식이며, 준거참조평가는 사전에 설정된 절대적인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선발, 분류, 배치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진단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규준참조평가에서는 객관식 중심의 표준화 검사가 주로 사용되며, 준거참조평가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수행평가가 활용된다. 결국 두 평가 방식은 목적과 상황에 따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1.2. 규준참조평가의 교육적 활용 사례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대규모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하고자 할 때 활용된다. 대표적인 예로 전국 단위의 모의고사를 들 수 있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이 평가는 전국 학생들의 상대적인 성취 수준을 확인하고, 대학입시에서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6월 또는 9월에 시행되는 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나 평가원 모의고사는 전국의 고등학생들이 동일한 문제지를 기반으로 시험을 보고, 그 결과를 전국 단위로 통계화하여 등수나 백분위, 표준점수 등의 지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진학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모의고사는 주로 객관식 문항을 기반으로 한 지필평가 방식으로 실시되며, 문항 분석을 통해 난이도와 변별도를 확보하고 대규모 응시자를 대상으로 효율적 채점과 통계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와 같은 규준참조평가는 대규모 집단 내에서의 변별력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어 선발 및 배치와 같은 교육 행정적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1.3. 준거참조평가의 교육적 활용 사례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성취 정도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비추어 판단하는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는 초등학교의 수행평가, 특수교육 대상자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고교학점제에서의 절대평가 체계 등을 들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는 전형적인 준거참조평가의 사례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평가 요소와 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학생들의 과제 수행, 발표, 실험 등을 관찰하고 평가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이 제시된 경우, 교사는 학생의 발표 내용, 구조, 태도 등을 루브릭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