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안도다다오 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안도 다다오의 건축관
1.1. 건축에 대한 철학
1.2. 모더니즘 계승과 새로운 방향성
1.3. 기하학적 형태와 공간 구성
1.4. 자연과의 조화 추구
1.5. 사회적 메시지 전달
2. 안도 다다오의 대표작품
2.1. 빛의 교회
2.2. 스미요시 나가야
2.3. 베네세 하우스 뮤지엄
2.4. 폴리 그랜드 시어터
2.5. 부처의 언덕
3. 안도 다다오 건축의 특징
3.1. 콘크리트의 섬세한 사용
3.2. 기하학적 형태의 구현
3.3. 자연 요소의 적극적 활용
3.4. 사회적 메시지 전달
3.5. 전통과 현대의 융합
4. 안도 다다오 건축의 영향과 평가
4.1. 일본 건축에 끼친 영향
4.2. 세계 건축계에서의 위상
4.3. 지속가능한 건축에 대한 기여
4.4. 미래 건축에 주는 시사점
4.5.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안도 다다오의 건축관
1.1. 건축에 대한 철학
안도 다다오의 건축에 대한 철학은 다음과 같다.
건축에 대한 안도 다다오의 철학은 모더니즘의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는 근대 건축의 단순성과 추상성을 지향하되,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수용할 수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내포하고자 한다. 이는 마치 투쟁이자 고요한 삶 모두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안도 다다오는 기하학적 형태와 공간 구성을 통해 건축의 본질을 추구한다. 그의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완벽에 가까운 기하학은 르코르뷔제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이를 통해 그는 전통적인 근대 건축의 어휘를 오늘날에도 이어가고자 한다.
또한 안도 다다오는 건축물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는 자연의 일부로서 건축이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빛, 물, 바람 등의 자연 요소를 건축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그는 살아있는 건축을 구현하고자 한다.
더불어 안도 다다오의 건축은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는 현대 사회가 외면하고 밀쳐낸 것들을 건축을 통해 보듬어내고 문제를 부각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축이 단순한 구조물이 아닌 사회와 소통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종합적으로 안도 다다오의 건축철학은 모더니즘의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1.2. 모더니즘 계승과 새로운 방향성
안도 다다오는 주로 일본의 정신과 자연관을 기반으로 하여 모더니즘의 정신을 수정하고 계승하였다. 그는 노출 콘크리트, 철, 유리와 같은 서양 모더니즘의 건축 재료와 근대적 공간성을 더하여 지역성과 장소성이 함축된 일본적 근대공간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의 건축기법에는 모더니즘이 만들어낸 형태와 방법론에 의거, 꼬르뷔제나 미스, 칸의 정신과 기법이 스며들어 있으며, 그는 모더니즘이 가지는 기본이념의 연장선에서 현대 모더니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는 지역성을 중요시 여기며 이를 설계에 반영하지만, 이를 표현하는 방식은 모더니즘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던 단순화, 추상화를 이용하였다. 또한 지형을 이해하고 자연의 의식하면서 인공의 것과 자연의 것이 융합하여 이루어지는 지역주의 건축을 추구하였다. 그의 건축에서는 자연의 일부로 존재하는 생활이야 말로 주거의 본질이라고 보았으며, 제한된 대지에서 냉혹함과 따뜻함을 두루 가진 자연의 변화를 최대한 획득할 수 있어야 함을 최우선시하였다.
안도 다다오는 근대를 뛰어넘고자 근대 건축의 단순성, 추상성을 지향하되,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수용할 수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내포한 건축을 추구하였다. 이는 근대 모더니즘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려는 그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건축에는 모더니즘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지역성과 자연성을 결합한 독자적인 건축관이 반영되어 있다.
1.3. 기하학적 형태와 공간 구성
안도 다다오는 대부분의 건축물에 있어서 완벽한 기하학을 구사하고 있다. 이는 르 꼬르뷔제의 작품에서 보이는 것과 유사하며, 그래서 그는 전통적인 근대건축의 어휘를 오늘날에도 이어가는 건축가로 회자되고 있다.
그의 기하학적 형태와 공간 구성은 매우 단순하고 추상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성 속에서도 풍부한 공간체험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스미요시 나가야의 경우, 전체 윤곽석과 개구부에 보이는 직사각형 2개만을 사용하였지만, 3분할된 중정을 통해 복잡한 동선 체계를 만들어냄으로써 풍부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안도 다다오는 정돈된 기하학적 형태 위에 복잡한 공간 구성을 만들어내어 차가운 기하학 체험을 생활의 장소로 변환시킨다. 이는 그가 지향하는 바로, 현실의 도시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문제를 제기할 것인가에 대한 건축가로서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기하학적 형태는 단순성과 장소에 대한 도전정신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1960년대 처음 파리를 찾았을 때 느낀 이성의 힘이 담긴 기하학적 도시 구성은 그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기하학은 인간이 자연 속에서 무언가를 구축할 때 적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고 수단이며, 인간이 자연에 맞서 인공세계를 쌓으려는 본능이 가장 단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안도 다다오의 기하학적 형태와 공간 구성은 근대를 뛰어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근대 건축의 단순성과 추상성을 지향하되,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수용할 수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내포한 건축을 추구한다. 이는 단순한 형태의 조작이 아니라, 장소성을 반영한 공간 구성을 통해 실현된다고 할 수 있다.
1.4. 자연과의 조화 추구
안도 다다오는 자연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건축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그는 자연의 일부로 존재하는 생활이야말로 주거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제한된 대지 안에서도 자연의 변화와 요소들을 최대한 드러내고자 한다.
특히 물, 빛, 바람과 같은 자연 요소들을 건축물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그는 이러한 자연 요소들을 추상화된 형태로 표현함으로써 건축물 내부에서도 살아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빛의 교회'에서는 십자형의 슬릿을 통해 아침 햇살을 받아들여 빛의 십자가를 현출시키고, '물의 교회'에서는 실제 물의 흐름을 도입하여 자연과의 긴밀한 관계를 드러낸다. 이처럼 안도 다다오의 건축에서 물, 빛, 바람 등의 자연 요소들은 건축물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또한 그는 건축물이 들어서는 장소의 특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는 각 장소가 지닌 지형적, 환경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 곳에 적합한 건축을 실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베네세 하우스 뮤지엄'의 경우 나오시마 섬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존하기 위해 대지의 지형을 따라 건물을 지어 건축물이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하였다. 이처럼 안도 다다오는 자연과의 조화를 건축의 중요한 가치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안도 다다오의 건축에서 자연과의 조화 추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는 물, 빛, 바람 등의 자연 요소들을 건축물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건축물이 들어설 장소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공간을 창조하고자 한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건축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1.5. 사회적 메시지 전달
안도 다다오는 건축을 통해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그의 건축은 현대 사회가 외면하거나 밀쳐낸 것들을 보듬어 내고 그 문제를 부각시킨다. 그는 특정 장소와 시대에 연관된 건축을 추구하는데, 그 장소와 시대가 아니면 불가능한 건축을 만들어내어 사회적 이슈를 제기한다.
한 예로, 안도 다다오는 '쿄토의 타임즈'라는 작품을 통해 도시 현대화 과정에서 방치...
참고 자료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 안도 다다오, 2009년, 안그라픽스
< 건축을 꿈꾸다> , 안도 다다오, 2012년, 안그라픽스
, 유투브
, 유투브
<위키인터뷰,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 유투브
안도 다다오 공식 홈페이지, ANDOTADAO.ORG
뮤지엄 산 공식 홈페이지, WWW.MUSEUMSAN.ORG/M/
<안도 다다오의 뮤지엄건축 공간구성 특성연구>, 서민우
<안도 타다오의 박물관 건축공간에 나타난 현상학적 표현에 관한 연구>, 김시내
<안도 다다오의 박물관 작품에 나타난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정한호
<안도 다다오 작품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의 공존 특성에 관한 분석> , 조환희
<건설 저널, 현대 건축의 흐름>, 2008년 4월호, 유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