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형: 총 35점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3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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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형: 총 35점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35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3. 두 평가의 비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교육 적용 사례
2.1. 규준참조평가의 교육 적용 사례
2.2. 준거참조평가의 교육 적용 사례

3. 각 평가 사례에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실시과정 및 절차

4. 각 평가방법의 장점과 단점 비교 분석

5. 질문지법의 개념과 특징
5.1. 질문지법의 정의
5.2. 질문지법의 유형
5.3. 질문지법의 교육평가적 특징

6. 유아교육에서의 질문지법 적용 사례 분석
6.1. 사례 개요 소개
6.2. 검사 목적
6.3. 검사 실시 문항 구성
6.4.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6.5. 검사 결과 및 해석
6.6. 질문지법의 장점과 단점
6.7. 사례의 시사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동료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다시 말해, 어떤 학생이 시험에서 얻은 점수가 좋고 나쁜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얼마나 많은 내용을 알고 있는가'가 아니라, '같은 시험을 본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위치에 있는가'에 있다. 이는 성취의 절대적 수준보다는 집단 내 서열을 가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평가는 주로 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대학 입시나 국가 단위 자격 시험에서는 수많은 수험생을 일괄적으로 평가해야 하며, 동일한 선발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다. 이때 규준참조평가는 모든 응시자에게 동일한 시험을 제공하고, 그 중 상대적으로 뛰어난 사람을 선발하는 데 적합한 도구가 된다. 따라서 이 방식은 교육보다는 선발 및 변별의 기능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규준참조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평가 기준'이 학습 목표가 아니라 '또래 집단의 성취 분포'라는 점이다. 같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라 하더라도, 전체 응시자 수준이 높으면 낮은 등급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는 같은 점수로도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집단의 성과 분포에 따라 결과 해석이 달라진다는 점은 규준참조평가의 상대성에서 비롯된 특성이다. 또한 규준참조평가는 통계적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정규분포 곡선을 기반으로 백분위, 표준점수, Z점수 등의 통계 지표가 적용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위치를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객관적 수치는 성취 수준의 비교뿐 아니라 교육 정책 수립에도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 학생들의 평균 성취도가 낮다면 교육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평가 방식은 교육적 측면에서 한계도 적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학습자의 성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한 학생이 이전보다 더 많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학생들도 함께 향상되었다면 그 학생의 상대적 위치는 변하지 않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좌절감이나 열등감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규준참조평가는 '경쟁'을 기본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협력적 학습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 학생 간 협력이 아닌 경쟁을 조장하고, 점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하여 학습의 본질보다는 결과에 집중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적 기능보다 선발이나 분류의 목적이 강한 평가라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학습자의 내면적 성장과 성취를 중심에 두는 평가 상황에서는 부적절할 수 있다. 즉, 규준참조평가는 특정 조건에서는 효율적이지만, 학습자의 능력 향상과 목표 성취도를 측정하는 데에는 제약이 많다. 평가의 목적이 선발과 변별이라면 적합한 선택이지만, 교육적 피드백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에는 보완적 접근이 필요하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를 미리 설정된 교육 목표나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는 타인과의 상대적 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기준을 얼마나 충족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즉, 모든 학생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했다면, 모두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평가 구조이다.

이 방식의 핵심은 평가의 출발점이 '기준'이라는 점이다. 이 기준은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일 수도 있고, 교사가 설정한 단원 학습 목표일 수도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실질적인 이해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단지 점수나 등급으로 성취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각 학생의 학습 상황에 맞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보충 학습이나 개별 지도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 평가 방식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확한 성취기준이 제시될 경우, 학생은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을 명확히 알 수 있으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이는 평가를 단순한 결과의 도출이 아닌 학습의 연장선으로 바라보게 하는 데 기여한다.

그러나 준거참조평가는 성취기준의 명확성과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평가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교사 개인이 기준을 자의적으로 설정할 경우, 같은 수업을 받은 학생임에도 평가 결과가 교사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이 높은 성취를 보였을 경우 변별력이 약화되어, 입시나 특정 자격 선발처럼 경쟁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부적절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을 위한 평가의 본질에 가장 가까운 방법이다. 학습자의 성장을 중심에 두고, 무엇을 얼마나 배웠는지를 진단하며...


참고 자료

김희태, 백순근 (2014) 유아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일선, 조운주 (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순남. (2018).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諸문제와 정착 방안. 교육평가연구, 22(1), 1-27.
김신영.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평가연구, 22(1), 1-27.
더해영. (2024).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김영천, 정해동 (2017).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박은혜, 정미라 (2021). 유아교육평가. 서울: 창지사.
정문성, 김은주 (2019). 유아교육에서의 관찰과 평가. 서울: 양서원.
해익 (2018).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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