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일반 물리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공주대 일반 물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효과적인 협력교수 유형 제시
1.2. 효과적인 협력교수를 위해 필요한 교사 역량 및 이유

2. 본론
2.1. 협력의 정의 및 특성
2.2.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협력 교수 유형
2.2.1. 그림자 교수
2.2.2. 교수-지원 교수
2.2.3. 스테이션 교수
2.2.4. 평행 교수
2.2.5. 보완적 교수
2.2.6. 지원적 교수
2.2.7. 대안적 교수
2.2.8. 팀 교수
2.3. 효과적인 협력교수를 위해 필요한 교사 역량

3. 결론
3.1. 현재 통합교육 현장의 문제점
3.2. 교사 양성 과정에 장애학생 교육 강화 필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효과적인 협력교수 유형 제시

협력교수는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공간 안에서 다양한 능력의 학생을 함께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력교수의 특징은 둘 이상의 교사가 각자의 장점을 살려 함께 가르친다는 점,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서 함께 지도한다는 점이다. 특수교사가 특수교육보조원처럼 장애학생 보조만 하는 것은 협력교수라고 할 수 없다.

그림자 교수는 하나의 대규모 학급에서 한 교사가 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교사(특수 교사)는 장애학생에게 맞춤 지도를 제공하는 유형이다. 특수 교사는 주로 지원 역할을 하되, 너무 보조적인 역할로 전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교수-지원 교수는 대규모 학급에서 한 교사가 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교사는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조력자 역할을 하는 유형이다. 주로 일반 교사가 주 수업을 진행하고 특수 교사가 지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스테이션 교수는 교육 내용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교사들이 스테이션에서 각각 다른 활동을 지도하는 유형이다. 학생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각 스테이션에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하며, 전략적인 그룹 구성이 가능하다.

평행 교수는 두 교사가 함께 계획한 수업 내용을 각자 다른 집단에 가르치는 형태이다. 두 교사 사이에 경쟁이 발생하거나 성향에 따라 설명 수준의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조율이 필요하다.

보완적 교수는 한 교사가 교과 내용을 가르치고, 다른 교사는 학습 전략 및 학습 방법을 가르치는 형태이다. 교과 내용과 학습 전략을 보완하여 학생의 이해도와 학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지원적 교수는 협력 교사들이 모든 학생의 학습을 심화시키기 위해 계획하고 개발한 활동을 함께 실시하는 형태이다. 주 교사와 특수 교사 등이 함께 학생들을 지원하며, 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대안적 교수는 학생들을 대집단과 소집단으로 나누고, 한 교사는 대집단을 가르치고 다른 교사는 소집단을 가르치는 형태이다. 대집단은 일반적인 수준으로, 소집단은 심화 또는 보충 지도를 받는 학생들로 구성된다.

팀 교수는 두 교사가 함께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 내용을 동등하게 가르치는 형태이다. 두 교사가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원한다.


1.2. 효과적인 협력교수를 위해 필요한 교사 역량 및 이유

효과적인 협력교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 오늘날 교수계획은 정기적으로 교사들과 협력하여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계획 수립 시, 팀 구성원 모두가 통합학급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내용과 자료에 대한 사전지식을 공유하여야 하며,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수활동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지침을 위해 협력교수의 목표를 반드시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수업 참여 촉진을 위하여 교수내용 수정과 교수전략 결정...


참고 자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 특수아통합교육 책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 학지사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하여 교사 간의 협력관계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하여 연구 - 국립중앙도서관/단국대학교/윤미경(2004)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활동 협력방안에 관한 인식차이 - 국립중앙도서관/공주대학교/최영희(2005)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실태 및 개선방안 - 국립중앙도서관/전남대학교/강유미(2008)
통합교육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특수아동교육연구(2009)
황인규(2002),『장애인의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한 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국내 석사 학위 논문.
박연화(2003)『통합교육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윤화숙(2007)『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초등학교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