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Thorndike의 자극-반응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
2.1. 동물 실험과 자극-반응 결합론
2.2. 자극-반응 이론의 발전
3. 손다이크의 주요 세 가지 법칙
3.1. 효과의 법칙
3.2. 연습의 법칙
3.3. 준비성의 법칙
4. 손다이크의 후속 다섯 가지 법칙
4.1. 중다 반응의 법칙
4.2. 태도의 법칙
4.3. 연합적 전이의 법칙
4.4. 유사성의 법칙
4.5. 요소의 우월성 법칙
5. 자극-반응 이론 법칙의 사례
5.1. 아동의 학습에서의 적용
5.2. 기타 사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심리학은 연합주의로 부른다. 손다이크의 이론은 상황 반응 결합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상황은 유전적인 영향을 수반하며 반응은 환경과의 관계를 수반하는 것이다. 상황과 환경이 결합하는 것은 사고와 행동 습관으로 나타나게 된다. 손다이크는 상황과 반응이 결합하는 중요한 방식은 시행착오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다고 여겼다. 손다이크는 이러한 이론을 동물실험으로 입증했고 그 결과를 1898년 동물지수로 발표했다. 여기에서 시행착오설을 제시했는데 이에 따라 손다이크는 자기의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학습을 설명할 법칙을 만들었으며 이는 심리학과 교육학에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손다이크의 이론에서는 몇 가지 독특한 법칙이 나타나는데 기본 법칙과 후속 법칙으로 구분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
2.1. 동물 실험과 자극-반응 결합론
손다이크는 동물 실험을 통해 자극-반응 결합론을 개발하였다"" 손다이크는 동물의 학습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실험이 고양이를 이용한 퍼즐상자 실험이었다"" 손다이크는 이 실험을 통해 동물의 학습이 시행착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손다이크는 굶주린 고양이를 퍼즐상자에 넣고, 고양이가 우연히 막대를 밀거나 사슬을 당겨 탈출에 성공하면 먹이를 제공하였다"" 고양이는 처음에는 다양한 행동을 시도하다가 점차 올바른 행동을 반복하여 탈출에 성공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손다이크는 자극-반응의 결합이 강화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자극-반응 결합론을 발전시켰다"" 손다이크는 이러한 동물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학습이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면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는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2.2. 자극-반응 이론의 발전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은 이후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사울 맥두걸(Saul McDowell)은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을 확장하여 강화의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다. 맥두걸은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수정하여, 반응에 대한 강화가 있으면 그 반응이 증가하고 강화가 없거나 처벌이 있으면 그 반응이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자극-반응 연결의 강도를 조절하는 요인으로 강화의 유무와 강도를 제시했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B.F. Skinner)는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을 토대로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발전시켰다. 스키너는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발전시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개념을 도입했다. 그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강화될수록 그 반응이 더 자주 일어나게 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스키너의 연구는 학습과 행동 형성에 있어 강화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처럼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이론은 후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어 현대 학습이론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손다이크의 주요 세 가지 법칙
3.1. 효과의 법칙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수반되는 만족감과 결합 정도는 비례한다는 것이다. 즉, 시행착오 중 하나의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면 그러한 행동이 비슷한 상황에서도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손다이크는 이러한 효과의 법칙을 수정하여 반응에 대한 만족스러운 강화는 결합의 강도를 높이지만 반응에 대한 처벌은 결합의 강도와 관련이 없다고 하였다. 즉, 자극에 대한 반응이 성공적이고 만족스러...
참고 자료
손주식, 2004, Thorndike의 교육이론이 유아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p.6~8
우혜진, 20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p.10~11
손혜영, 2008,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국내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p.13~17
James E. Mazur (이나경 외 2인 역). (2018, 8판).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Thorndike, Edward L. (2022). 『Animal Intelligence; Experimental Studies』. Legare Street Press .
Robert E. Slavin, 『교육심리학: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2013
김훈기,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