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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말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학생청소년과 대비되는 의미이고 표현이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표현 대신 어떤 표현이 있을까요? 그리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없어지는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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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말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학생청소년과 대비되는 의미이고 표현이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표현 대신 어떤 표현이 있을까요? 그리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없어지는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2.1. 학교 밖 청소년 현황
2.2. 학교 밖 청소년의 경험과 어려움
2.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

3. 학교 밖 청소년 용어 개선 방안
3.1. 대체 용어 탐색
3.2. 용어 변경의 필요성
3.3. 용어 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

4. 부정적 인식 개선 방안
4.1. 사회적 인식 제고 방안
4.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체계 구축
4.3. 개인과 사회의 노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학교 밖 청소년은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이들은 과거 '중도탈락', '중퇴', '학업중단' 등의 용어로 불리었는데, 이는 편향적인 시각을 내포하고 있었다. 최근에는 '학업중단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등의 중립적인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에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학업을 포기한 경우도 있지만, 유학, 건강상의 문제,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그만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일반적인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성장과 교육 기회를 함께 상실하게 되어 자아 형성과 사회적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이들의 권리와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학생청소년과 대비되는 용어이며,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이들을 문제아로 여기거나 일탈적 존재로 인식하게 한다.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생활에 부적응했거나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청소년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들은 단순히 학교를 떠났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낙인과 편견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청소년 개인의 건강한 발달이 저해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실패자나 문제아로 바라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들이 학교를 그만둔 이유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는 비행이나 무기력함의 결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밖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다시 사회적 고립과 부적응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 이들이 대안교육이나 검정고시 등의 방법으로 학업을 이어가고자 해도, 여전히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어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떨어뜨리며, 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히 요구된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을 편견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현상은 문제가 있다. 학교 밖 청소년 역시 한 개인으로 존중받아야 하며,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권리 침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부정적인 의미를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과 실태를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2.1. 학교 밖 청소년 현황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반면 학업중단 청소년 수는 증가하고 있다. 2016년 4만7천여 명이었던 학업중단 청소년 수가 2020년 5만여 명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매년 약 5만 명의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청소년들의 학교 밖 이동은 매년 가속화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수의 청소년들이 학교 안에서의 학업중단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개선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가족과 주변인들로부터의 부정적 시선으로 인한 우울감과 자신감 저하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사회의 부정적 반응으로 인해 타인이 부여한 낙인뿐만 아니라 자신 스스로에게도 부정적 낙인을 부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정적 낙인은 아직 자아정체성 확립이 미완성된 청소년들에게 큰 충격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될 미래 세...


참고 자료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한인영 외 저자(글) 나남 2004년 03월 05일 출간
배미경, 2016, 학교밖청소년의 탈학교 의미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p.5~6
"코로나 2년째 학교 밖 청소년들은 불안하고 두렵다", 노경민, 뉴스 1, 2021.10.11.
[인천피플] “학교 밖 청소년, 용어부터 바꿔야”, 이서인, 인천투데이, 2020.02.28.
이화명 외(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과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 자기개념 명확성의 조절효과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9.
법무부 블로그, [연속기획3] 학교 밖 청소년에 주목해야하는 이유?,(2023.01.13.)
서울신문, [자치광장] 학교 밖 청소년의 ‘새 이름’을 찾습니다/백호 서울특별시 평생교육국장,(2019.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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