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발달은 지능이나 신체 따위가 성장을 하여서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한 것 또는 현상이나 사물의 수준이나 규모가 점차적으로 나아지거나 커지는 것을 말한다. 생애발달은 생애에 걸쳐서 지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발달심리학자들이 사람들의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인 부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서 생애 전체를 여러가지의 단계로 구분하는 것을 생애주기 또는 생애과정이라고 하며, 각각의 단계마다 해결하며 넘어가야 할 핵심적이고도·심리사회적인 과제를 '발달과업'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발달과업을 개인이 각각의 단계마다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 이웃, 친구, 가족, 부모, 개인, 사회조직 등이 노력을 하고 도와줄 필요가 있다. 발달과업을 잘 해결하며 다음의 생애 과정(생애주기)으로 넘어가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것을 잘 해결하지 못하면 개인이 생애의 과정에서 다음의 과정으로 진입을 하는데 문제가 되며 그 다음의 과정에 들어가서도 이전의 단계에서 해결을 하지 못하는 과업 때문에 성숙한 발전이 이뤄지기가 어렵게 된다. 성인기의 발달과업은 반드시 순차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노년기로 갈수록 그 이전 단계의 과업들이 동시에 또는 순서가 바뀌어서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다.
2. 본론
2.1. 생애발달과 교육의 관계
생애발달과 교육의 관계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이 교육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생애발달은 출생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적 변화 및 성장을 의미하며, 이러한 개인의 발달과정에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데 기여하며, 다양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