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1개를 선택하여, 소비자들이 이 농산물에 대한 푸드네오포비아를 극복하고 친숙도를 높이는 방안을 설명하시오(5점). ☞ 답안 작성 시 선택한 ‘농산물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마케팅 믹스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설명하시오.(16점) 2-2.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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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1개를 선택하여, 소비자들이 이 농산물에 대한 푸드네오포비아를 극복하고 친숙도를 높이는 방안을 설명하시오(5점). ☞ 답안 작성 시 선택한 ‘농산물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마케팅 믹스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설명하시오.(16점) 2-2.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어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1개의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및 친숙도 향상 방안
1.1. 선택 농산물: 컬리플라워
1.2. 컬리플라워에 대한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방안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
2.1. 마케팅 믹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2.2. 사례 농산물 (사과) 촉진믹스 분석
2.3. 촉진믹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3. 농산물 브랜드 전략
3.1. 브랜드와 브랜드 스토리텔링
3.2. 브랜드 개발 (이름 및 스토리텔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1개의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및 친숙도 향상 방안
1.1. 선택 농산물: 컬리플라워

컬리플라워는 국내에서 널리 재배되는 채소 중 하나이다. 컬리플라워는 독특한 외형과 식감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식재료로 여겨지며, 이로 인해 접근성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컬리플라워는 풍부한 영양소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과 친숙도 제고가 필요하다.

컬리플라워의 주요 영양성분으로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학적 가치로 인해 컬리플라워는 건강식이자 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컬리플라워의 독특한 외형과 쌉싸름한 향으로 인해, 특히 젊은 세대의 소비자들에게는 기피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는 소위 '푸드네오포비아(Food Neophobia)'라고 불리는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다.

이러한 푸드네오포비아를 극복하고 컬리플라워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컬리플라워의 영양학적 가치와 건강상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TV 프로그램, SNS,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컬리플라워가 함유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의 효능을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컬리플라워가 단순한 채소가 아닌 슈퍼푸드라는 인식을 확립할 수 있다.

둘째, 컬리플라워의 활용도를 높이는 다양한 레시피를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법, 예를 들어 볶음, 샐러드, 스프 등을 소개함으로써 컬리플라워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다. 특히 SNS와 유튜브를 통해 간단한 조리 과정을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컬리플라워의 활용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친숙도를 제고할 수 있다.

셋째, 체험형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컬리플라워 요리 시식 행사를 개최하거나, 쿠킹 클래스를 운영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조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컬리플라워의 맛과 식감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주고, 거부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이처럼 컬리플라워의 영양학적 가치 강조, 다양한 조리법 개발 및 보급, 체험형 마케팅 등의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푸드네오포비아를 극복하고 친숙도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컬리플라워가 건강과 미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대중적인 식재료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1.2. 컬리플라워에 대한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방안

컬리플라워는 익숙하지 않은 모양과 식감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진입장벽이 높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컬리플라워의 영양학적 가치와 다양한 활용법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관심...


참고 자료

[한동하의 식의보감] 미처 몰랐던 율무의 효능…약이 따로 없네, 장인선, 헬스경향, 2022년11월21일, https://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62147.
[자투리의 반전㉕] 못난이 과일과 채소들의 '반란, 박영석, 자투리경제, 2023년1월17일, https://www.jaturi.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0.
세계 4대 채소 비트 효능, 박성범, 헬스케어뉴스, 2021년9월02일, http://www.hcnews.or.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2010200&gisa_idx=9561.
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푸드마케팅 8강, 10강, 11강, 12강 강의자료
CJ제일제당 공식 홈페이지, 촉진전략 참고: http://www.cj.co.kr
김혜정, 「겨울철 비타민 충전! 면역력 높이는 '컬리플라워' 인기」, 『포인트뉴스』, 2023. https://www.point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84
이연주, 「사과 품종별 영양성분 알면 더 맛있게 먹는다」, 『브릿지경제』, 2023. https://www.viva100.com/20230820010005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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