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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
영유아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제공하는 영유아 대상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방법, 그리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설에서 운영하는 방법과 평가하는 방법을 총체적으로 포함한다. 이러한 영유아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작성하는 '연간 교육 계획안'이나 '교육과정 계획서'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보육시설에서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 가정 환경적 특성, 지역 환경과 보육시설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개별적 요구사항, 흥미와 관심사 등을 파악하고, 가정 환경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거주지역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보육시설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환경적 특성 및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들과의 연계 방안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처럼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시 영유아 개인과 가정, 지역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영유아 개인 및 가정환경의 특성 파악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연령, 신체적·인지적·사회적·정서적 발달 수준, 개별적인 요구사항, 관심과 흥미 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보육시설의 경우 만 2세 미만에서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 전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각 시설의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한다.
영유아 개인의 특성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영유아의 가정환경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가정환경은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영유아 프로그램의 시간적·내용적 진행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고려되어야 할 가정환경 특성으로는 부모의 학력 수준, 직업, 사회경제적 수준, 거주지의 특성,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어머니의 취업 유무 등이 있다. 가정에서의 지도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에 부모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고, 프로그램 자체도 각 가정의 특성에 최대한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과 가정환경적 특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영유아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1.3. 지역 환경과 보육시설의 특성 고려
보육시설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보육과정은 보육시설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