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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재관리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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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구매자재관리총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매자재관리 총론
1.1. 구매 자재 관리 역할 및 집중 배경
1.2. 구매 자재 관리 체계
1.3.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와 업무순서
1.4. 복수사업장에서의 구매조직 형태 및 특징
1.5.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
1.6. 구매자재관리의 현대화(선진화)
1.7. 구매자재관리요원의 책임
1.8. 자재분류의 일반원칙
1.9. 자재의 분류방법

2. 구매관리
2.1. 구매 관리의 중요성
2.2. 구매 절차
2.3. 구매기능별 업무영역
2.4. 경영관리 면에서 구매 관리
2.5. 외주관리 목적 및 구매와 외주의 차이
2.6. 새로운 외주 방향
2.7. 거래선 지도를 위한 일반적 주의사항
2.8. 하도급법 체계 및 주요 내용

3. 자재관리
3.1. 재고관리의 중요성 및 평균재고 계산방법
3.2. 경제적 발주량(EOQ) 및 수요 예측방법
3.3. 저장관리의 원칙
3.4. 재고조사의 필요성 및 방법
3.5. 물류의 기본적 기능 및 포장의 모듈화

4. 외자구매(수입) 실무
4.1. 대외 무역법, 외국환거래법, 관세법에 의한 관리
4.2. 물품매도확약서(Offer) 및 가격 조건
4.3. 대금결제 조건
4.4. 신용장의 기능 및 특성
4.5. 과세가격 결정방법 및 관세환급
4.6. 클레임 해결 방법
4.7. 원산지 결정 기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매자재관리 총론
1.1. 구매 자재 관리 역할 및 집중 배경

기술발전의 심화, 소비자 니즈의 고도화, 글로벌시장(세계의 공장 중국)의 확대, 저성장의 시대, 아웃소싱 증가, 원가절감활동의 주역, 최적의 QCD(Quality, Cost, Delivery)를 이루기 위해 구매 자재 관리 부문의 역할과 중요성이 집중되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에서 소비, 현금, 이익창조 기능이 부속적이고 종속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이제는 기업경영의 주기능으로 인정받고 있다. 구매 자재 관리 부문은 원가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새로운 수단이 되며, 기업 활동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구매 자재 관리의 현대화와 효율화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매 자재 관리 부문은 이익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막중한 원가담당자, 기업창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경제적, 윤리적, 법률적으로 책임감 있는 업무 수행이 요구된다. []

따라서 구매 자재 관리 역할이 강조되는 배경에는 기술발전, 글로벌화, 경제구조 변화와 함께 구매 자재 관리 부문의 기업경영에서의 핵심적인 지위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구매 자재 관리는 더 이상 부속적인 기능이 아닌 기업의 이익창출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매 자재 관리 역량의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1.2. 구매 자재 관리 체계

구매 자재 관리 체계는 구매 관리, 외주 관리(용역, 서비스), 협력회사 관리(SCM)와 재고 관리(소요 관리, 저장 관리, 분배(운반물류) 관리)로 구성된다. 구매 관리는 구매 계획, 발주, 검수 등의 업무를 포함하며, 외주 관리와 협력회사 관리는 외부 자원을 활용하고 공급망을 관리하는 활동이다. 재고 관리는 자재의 소요 계획, 물품 보관, 배송 등을 담당한다. 이와 같은 구매 자재 관리 체계를 통해 기업은 자재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관리하여 경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는 안정적인 자재 공급과 경제성 확보이며, 구매, 재고, 외주 관리 등 유기적으로 연계된 체계가 필요하다. 복수 사업장에서는 본사 집중형 구매조직과 사업장별 분산형 구매조직을 병행하여 바잉파워와 유연성을 확보한다. 구매 자재 관리는 기업 이익의 주요 원천이자 현금 흐름 관리의 핵심이 되므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구매자재관리의 현대화를 통해 이익 창출, 품질 향상, 비용 절감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에 따라 구매자재관리요원의 역할과 책임이 증대되어 전문성과 윤리성이 요구되고 있다.


1.3.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와 업무순서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이다. 계속성이란 원재료와 부품의 끊김없는 공급을 의미하며, 경제성이란 적정 수준의 재고 관리와 비용 절감을 의미한다. 구매 자재 관리의 기본적인 업무 순서는 계획(요구), 조달(협의), 보관(저장)으로 볼 수 있다.

먼저, 계획(요구) 단계에서는 생산 계획에 맞추어 필요한 자재의 소요량을 산정하고 이를 구매부서에 요구하는 것이다. 이어서 조달(협의) 단계에서는 구매할 자재의 공급원을 선정하고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구체적인 조달 활동이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보관(저장) 단계에서는 구매한 자재를 적절한 장소에 보관하고 관리하여 필요할 때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와 기본적인 업무 순서를 바탕으로, 기업은 생산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와 업무 순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4. 복수사업장에서의 구매조직 형태 및 특징

사업장별 구매조직(분산 구매)은 빠른 조달 관리와 재고관리에 유리하다. 이는 각 사업장에서 독립적으로 구매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신속한 조달이 가능하고 각 사업장의 구매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할 수 있다. 반면 본사 집중 구매조직은 구매협상력(바잉파워)과 구매 전문인력 육성, 일관된 구매방침 전개에 유리하다. 본사에서 통합적으로 구매 활동을 관리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복수사업장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조직 형태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구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업장별 구매조직과 본사 집중 구매조직을 적절히 혼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표준화된 품목은 본사 차원에서 구매를 진행하고 특화된 품목은 사업장별로 구매를 담당하는 등 상황에 맞는 조직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매 효율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1.5.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

구매자재관리는 기업경영의 주요한 기능으로, 이익 창출의 원천이며 현금개념화된다.
과거에는 소비 및 자재 입·출고 관리에 주력하였으나, 현대에는 품목 지정, 분류, 수요 계획, 불필요 시 처분 등 전문적 관리가 요구되는 핵심 업무로 자리매김하였다.
구매자재관리는 Profit Center로 기능하며,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에 따라 구매자재관리 인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는데, 그들은 이익 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원가담당자, 기업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매자재관리의 성과는 자재비 지출의 적정성, 이익 창출에의 기여도, 업무 생산성 향상, 상생협력, 법적 준수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된다.
즉, 구매자재관리는 기업경영의 핵심이자 전략적 기능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기업의 이익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1.6. 구매자재관리의 현대화(선진화)

이익창출구매, 구매선과의 공동 CD(Cost Down)분석과 VE 기술구매, 고품질화 전략을 통해 Fine Material(신제품, 개발품, Needs, 제조품 생산프로세스 접근)을 추구한다. 정보구매와 체계적구매조사로 품질 Up, Cost Down을 동시에 실현하는 구매외주정책을 통해 구매선의 집약, 재편성을 추진한다. 이로써 Assembly 완성품, 일괄 발주 등의 전략을 통해 거래선 수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매자재관리요원은 이익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막중한 원가담당자, 기업창구로서의 역할을 부여받는다. 따라서 경제적 건전성, 구매업무 생산성 향상, 상생과 기업이념의 실현, 법률적 건전성, 윤리성 등 다각도로 평가받게 된다.

자재분류의 일반원칙으로는 자재 가감의 점진성 = 융통성, 분류집계의 포괄성, 해독성 또는 용이성, 기계 처리의 척부와 상호 배제성 등이 준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련번호 부여, Block번호 부여, Group번호 부여, 유의숫자 부여 등의 다양한 자재분류방법이 활용된다.

가치 공학(VE, Value Engineering)은 최저의 원가로 필요한 기능을 성취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분석에 노력하는 조직적인 접근법이다. 가치의 평가 공식은 V = F / C × 100으로 최소의 원가 합계 대비 실제 원가의 비율을 나타낸다. 가치분석 조직은 최고관리층의 직속기관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ABC 분석은 가치의 크기에 따라 A, B, C 등급으로 구분하여 차등화된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A급 품목이 전체 사용금액의 70~80%를 차지하지만 실제 품목수는 전체의 5~10%에 불과하다. 따라서 A급 품목에 집중적인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구매자재관리요원의 책임

구매자재관리요원은 이익창출자이다...


참고 자료

쿠팡發 집단감염에 고개 드는 '언택트 신중론', 한국경제신문, 2020.06.1.
[시론] 언택트 시대 온라인 강의 서비스의 단상, 아시아경제, 2020.4.3.
언택트, 연결을 위한 연결되지 않을 권리, 김동준, 2018년 4월 9일, http://clomag.co.kr/article/2874.
엄태헌의 가구이야기, 언텍트 vs 컨텍트, 대전일보, 2020-05-19.
[세상읽기] 언택트라는 환상, 한겨레신문, 2020-06-0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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