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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_power 프로그램사용 간호대학생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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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2. 연구대상 및 방법
1.2.1. 연구설계
1.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3. 연구도구
1.3.1.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
1.3.2. 스트레스 대처방식
1.3.3. 진로정체감
1.4. 자료분석

2.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2. 문헌고찰
2.2.1.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사고 비교
2.2.2.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 및 영향요인
2.2.3.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2.2.4. 간호대학생이 대학 생활 중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
2.2.5.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탄력성의 조절효과
2.3. 연구방법
2.3.1. 연구 설계
2.3.2. 연구대상자
2.3.3. 연구 도구
2.3.4. 자료수집방법
2.3.5. 윤리적 고려
2.3.6.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1. 연구 주제
3.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3.3. 주요 변수
3.4. 연구 가설
3.5. 주요용어
3.6. 연구 설계
3.7. 연구 대상
3.8. 연구 도구
3.9. 자료수집방법
3.10. 자료분석방법
3.11. 연구윤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중증도가 심한 대상자가 많아지고 여러 의료기기의 등장으로 복잡한 환경에서 최고의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신규 간호사들은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 충분한 지식과 능숙한 기술을 갖추는 데 힘이 들고 실제 병원 상황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간호대학생도 이와 유사한 경험을 한다. 간호대학생이 처음으로 실습을 나가면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 적응하고 교내 실습과의 차이와 새로운 인간관계, 전공지식 부족 등으로 실습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간호대학생들이 첫 실습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간호사로의 전이 과정에서 현실과 이상의 차이에서 오는 불안감이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 심리적 적응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반응이며 일상생활의 방해나 적응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과 학업을 병행하는 교육과정으로 인한 과중한 학업량에 있어 일반대학생들보다 병원의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 실습 동료, 학업 등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 더 많이 노출되고 경험한다. 또한,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및 능역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심상을 갖추었냐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 결정과 취업방향에 대해 대학 전공과정 내내 고민하는 다른 과 대학생에 대해 간호학생은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고,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졸업하기 쉽다. 또한, 임상 실습을 진행하며 생각과 다른 현실에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실충격,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신규 간호사에 대한 현실충격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현실충격과 관련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스트레스가 현실충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신규간호사의 이직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연구대상 및 방법
1.2.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현실충격 정도, 스트레스 대처능력,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임상실습 경험이 1회 이상 있는 2~4학년 간호대학생 중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다중 회기 분석을 위해 유의수준 0.05, 검정력 95%, 중간크기의 효과 0.15, 예측요인의 수 10으로 설정하여 G power 3.1.9.7 프로그램으로 계산한 결과 총 172명이 산출되었다. 설문지는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총 175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3부를 제외한 172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1.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는 임상실습 경험이 1회 이상 있는 2~4학년 간호대학생 중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다중 회기 분석을 위해 유의수준 0.05, 검정력 95%, 중간크기의 효과 0.15, 예측요인의 수 10으로 설정하여 G power 3.1.9.7 프로그램으로 계산한 결과 총 172명이 산출되었다. 설문지는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총 175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3부를 제외한 172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참여하기로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에 대한 설명문에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을 것을 명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종료 후 파기될 예정임을 기술하였다. 자료수집은 2023년 4월 4일부터 2023년 4월 6일까지 시행하였다.


1.3. 연구도구
1.3.1.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나가면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 적응하고 교내 실습과의 차이와 새로운 인간관계, 전공지식 부족 등으로 실습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불안감은 '현실충격(reality shock)'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현실충격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단순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과 구별되는 심리적 충격으로, 이상과 실제의 가치와 차이로 개인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정도의 심각한 반응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현실충격은 교내 실습과 실제 병원과의 차이, 인간관계의 어려움, 전공지식의 부족 등에서 오는 심각한 수준의 심리적 충격이라고 볼 수 있다.


1.3.2. 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사용하는 인지적, 행동적 노력을 의미한다. 간호대학생들은 과중한 학업 부담과 임상실습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진로정체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간호대학생들은 문제 중심 대처방식과 정서 중심 대처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중심 대처방식은 스트레스 원인을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 반면 정서 중심 대처방식은 스트레스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조절하려는 노력으로, 긍정적 감정을 유발하거나 스트레스를 회피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 중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는 문제 중심 대처방식과 정서 중심 대처방식이 다르게 작용하였다. 즉, 문제 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진로정체감이 낮아지는 반면, 정서 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아졌다. 이는 문제 중심 대처방식이 진로에 대한 혼란과 불확실성을 야기하지만, 정서 중심 대처방식은 진로에 대한 안정감과 확신을 갖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년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차이가 있었는데,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의 경우 정서 중심 대처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져 정서적으로 대처하려는 경향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확립을 위해서는 문제 중심 대처방식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고, 정서 중심 대처방식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문제 해결 중심의 대처방식을 권장하되, 고학년으로 갈수록 정서적 대처방식 활용을 장려하는 등 학년별 맞춤형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신규 간호사의 이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3.3. 진로정체감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현실충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실충격이 높을수록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현실과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상 사이의 괴리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있어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스트레스 대처방식 또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중심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낮은 반면, 정서 중심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제 중심 대처를 주로 사용하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현실충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 진로정체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정서 중심 대처를 주로 사용하는 간호대학생은 현실충격에 보다 긍정적으로 대응하여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학년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과 정서 중심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 경험이 누적될수록 간호대학생이 직면하게 되는 현실의 차이로 인해 겪게 되는 혼란과 적응의 어려움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종합해 보면,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에는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을 높이고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현실충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1.4.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현실충격, 스트레스 대처방식,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실충격, 스트레스 대처방식,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t-test 및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 스트레스 대처방식, 진로정체감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간호대학생의 학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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