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키오스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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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 키오스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문제, 욕구 및 프로그램의 구체화
1.1. 관심있는 문제 및 이슈, 욕구, 기관
1.2. 프로그램의 필요성, 중요성, 타당성
1.3. 욕구조사
1.4. 프로그램의 참여자, 선정기준, 참여자 모집방안
1.5.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6. 프로그램의 회기별 개입전략

2. 프로그램 평가
2.1. 모니터링/과정 평가
2.2.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조사설계방법
2.3. 자료 수집 방법, 측정도구
2.4. 분석방법에 대한 계획
2.5. 프로그램의 의의 및 한계점

3. 사업개요, 사업계획서

4. Appendix
4.1. Prepare Model/ IMAGINE Model
4.2. Logic Model
4.3. 동의서
4.4. 측정도구 리스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문제, 욕구 및 프로그램의 구체화
1.1. 관심있는 문제 및 이슈, 욕구, 기관

우리 사회는 점점 더 정보화되어가고 있으며, 모두가 정보화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있지는 않다. 특히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소외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디지털 시대에 뒤떨어지는 현상을 디지털 래그(digital lag)라고 한다. 매년 실시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의 정보소외계층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고령층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노인들은 주로 모바일 쿠폰, 모바일 좌석 예매, 무인 단말기인 키오스크를 이용한 영화예매와 음식 주문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젊은 층 보다 더 비싸게 지불하는 실버택스 현상(Silver Tax)도 발생한다. 이에 디지털 소외를 겪고 있는 노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디지털 기기를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로 한정하여 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지털기기(스마트폰, 키오스크)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식과 능력] 향상이 욕구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적합한 기관으로 대불노인복지관을 선정하였다. 대불노인복지관은 대구 북구에 위치한 노인복지관으로 복지관 회원 자격은 만 60세 이상 북구에 거주하는 노인이다. 대불노인복지관의 2020년의 전략은 전문적이고 특성화 된 노인복지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것이며 목표는 다양한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회원의 욕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있다. []


1.2. 프로그램의 필요성, 중요성, 타당성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과 디지털 정보화 활용 수준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모바일기기 이용능력에 있어서도 고령층은 일반 국민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인다. 이는 노인들이 점점 더 디지털화되어 가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디지털 정보격차 현상은 노인의 삶의 만족도와 편의 증진에 악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실버택스 등의 불이익과 역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많이 활용되는 스마트폰과 키오스크에 대한 교육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편리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노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단순한 교육을 넘어 노년층의 사회적 소외를 막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에 대한 디지털 기기 교육 프로그램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필요성과 타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3. 욕구조사

대구 북구에 거주하며 대불노인복지관에 다니는 노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 사용의 어려움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의 어려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화 및 문자, 사진촬영, 인터넷검색, 기본설정 등 다양한 기능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인터넷뱅킹, 영상통화, SNS 등을 활용하고 싶지만 이용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반면 스마트폰을 통한 쿠폰 및 할인 혜택, 교통 예약 서비스 등의 정보는 대부분 알고 있으나 실제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통해 노인들은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보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키오스크 사용 경험과 관련하여 조사한 결과, 절반 정도의 노인들이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응답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사용방법을 모르거나, 조작이 느리고 복잡해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따라 키오스크 사용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노인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비스 제공자인 대불노인복지관 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복지관 이용 노인들이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대부분 응답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교육자로 자발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종합하면, 대구 북구 지역 노인들은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노인들의 디지털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자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사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 일상생활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4. 프로그램의 참여자, 선정기준, 참여자 모집방안

참여 대상 및 인원은 다음과 같다. 핵심 참여자는 대구 북구에 거주하며 대불노인복지관에 다니고 있고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60세 이상 노인 30명이다. 주변 참여자는 핵심참여자의 가족 및 키오스크가 배치된 상권 관계자다.

참여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1순위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을 원하지만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 모두 노인이거나 거주하는 가족이 없어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을 도와줄 구성원이 없는 자이다. 2순위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을 원하는 사람 중 실무진 회의를 통해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을 도와줄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자이다.

참여자 모집 방안은 다음과 같다. 복지관의 노인은 기관 내 게시판에 홍보지를 부착하고, 홈페이지 홍보, 복지사의 추천을 활용한다. 복지관에 다니는 노인들의 주변인은 홍보 현수막 부착, 홈페이지 홍보, 주민센터에 홍보지 게시 요청을 활용한다. 대불노인복지관 내 이용노인들과 함께 거주하는 가족구성원의 구성과 스마트폰, 키오스크 활용의 어려움 정도조사를 통한 참여자 선정도 병행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노인들에게는 사업에 대한 설명 후 참여 여부에 대한 참여 동의서 작성을 요청한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핵심 참여자와 주변 참여자를 선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자를 모집하여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1.5.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노인(표적집단)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의 사용법에 대한 집단교육을 통하여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도 향상과 편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프로그램 회기 안에 노인의 디지털 기기 역량과 활용 수준을 높임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둘째, 노인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삶의 만족도와 디지털 기기 사용의 편의가 상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노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래그 해소를 위한 교육(키오스크의 사용법과 스마트폰 사용법)을 주 1회 제공하고, 프로그램 참여자의 50%이상이 디지털기기 교육을 통해 삶의 만족도 및 편의가 상승(또는 디지털정보화 수준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6. 프로그램의 회기별 개입전략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되며, 주 1회 70분씩 진행된다. 회기 당 30분 수업, 10분 쉬는 시간, 30분 수업의 형식으로 구성된다.

1주차에는 스마트폰의 전화, 문자, 알람 기능에 대해 교육한다. 스마트폰 번호 저장, 문자 확인 및 전송 방법 등을 실습한다.

2주차에는 스마트폰 어플의 다운로드, 가입, SNS 사용법을 교육한다.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 어플을 설치하고 실제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3주차에는 스마트폰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하는 법을 익힌다.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송하는 방법까지 학습한다.

4주차에는 카카오페이 활용과 기프티콘 전송 방...


참고 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2019.12), 2019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96-113
김명용, 전혜정(2017). 『노인의 스마트폰 이용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활동 참여의 매개효과, 한국노인복지학회, 2017, 350-352p
대구시에서 조사한 만 65세 이상 노인현황(19.6월말 기준)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고령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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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생활 서비스 이용률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무인정보단말(키오스크) 정보접근성 개선 지원 수요조사 (한국 정보화 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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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주, 정보화 교육을 통한 노인 임파워먼트의 모색, 동덕여자대학교, 2005, 4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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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기기 보유 조사결과
정보소외계층 집합정보화교육 운영·관리 지침 개정에 관한 예고 (한국 정보화 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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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갤럽 2012- 2018 스마트폰 사용률 및 현재사용 향후 구입 예정 브랜드 조사 리포트
2019 한국 디지털 정보 조사 보고서
2020년 대한민국 노동청 최저임금
ebs 다큐시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디지털 리터러시,
인제대학교 고령자 라이프리디자인연구소,
대불노인복지관 홈페이지-사업안내-평생교육및 취미여가지원사업-대불노인문화교실-교육내용-시간표보기,
‘링크온유’ 키오스크 판매 사이트,
디지털 교육강사 시간당 요금표
막례는 가고 싶어도 못 가는 식당 [박막례 할머니],
젊은이는 앉아서, 노인은 서서? 기차 안 '디지털 소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801593&memberNo=11312812&vType=VERTICAL
설 기차 ‘타보니’…입석엔 노인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2&oid=032&aid=0002920905
IT·키오스크 체험하세요…서초구, 어르신 디지털 교육
https://newsis.com/view/?id=NISX20191104_0000818832&cID=10201&pID=10200
폰뱅킹, 스마트폰, 키오스크 시대...디지털 소외계층 배려가 필요하다
http://www.civic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5652
"노인은 더 비싼 값 치르세요"…'실버택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8&aid=0004186948#
실버택스설명- https://m.blog.naver.com/yoonwoo1/221486080317
일주일 더 기다리세요” 디지털취약층 애태우는 재난지원금
https://www.sedaily.com/NewsView/1Z2N9XU075
“생명권 보장되지 못하는 현실”…코로나19로 더 커진 ‘디지털 양극화’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420000251
코로나19로 드러난 ‘디지털 디바이드’
http://m.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598100012&ctcd=C02
노인들 ‘디지털 소외’… 세대 간 갈등으로 번져
https://jnilbo.com/2019/01/30/2019013019042817643/
[이동호의 미래세상] 나도 디지털 소외계층인가?
http://www.worldkorean.net/news/articleView.html?idxno=36285
노인들은 우리와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19
"모바일 뱅킹이 뭔가요"…노인들의 '디지털 소외'
https://www.yna.co.kr/view/MYH20190510018600038?input=kkt
“정보격차, 불편함의 문제 아닌 불이익의 문제”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2003220919001#csidx5e7a86c43686529b7dc374520c219c5
5G시대, 디지털 오지의 노인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821010022
빛보다 빠른 ‘디지털 속도’가 두려운 사람들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8082808278065278
인간소외 시대, 시니어를 ‘디지털화’ 하라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8082717218077199
황정원, 『노인들에겐 '가깝고도 먼 스마트폰'』,
UPI뉴스, https://www.upinews.kr/newsView/upi201810090039, 2018-10-09
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밥상공동체 ’디지털 배움터 운영..“키오스크 어렵지 않아요”]
https://www.yna.co.kr/view/AKR20210531063800062?input=1195m
시장경제 박진형 기자 [‘키오스크의 공습 下’디지털과 점점 멀어지는 고령층]
https://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58
뉴스워커 황백희 기자 [고령층, 햄버거도 낯선데 키오스크는 더 생소해.. 갈수록 증가하는 무인시스템]
http://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4466
순천시 노인복지관
https://www.suncheon.go.kr/silver/
파주시 노인복지회관.
https://www.pajusenio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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