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식물의 진화와 분류
식물은 다세포 진핵생물로, 엽록체로 광합성을 하여 유기물을 생산하는 독립 영양 생물이다. 식물은 원생생물 중 수중 생활을 하며 광합성을 하는 녹조류의 한 종류와 유연관계가 가깝기 때문에 서로 같은 공통조상에서 진화한 것으로 여겨진다. 초기의 식물은 관다발이 없으며 잎과 뿌리 같은 기관이 발달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진화 단계의 특징을 가진 식물 무리를 선태식물이라고 한다. 선태식물을 제외한 나머지 식물은 관다발 조직이 발달하였는데, 관다발 식물은 종자의 형성 여부에 따라 종자를 만들지 않는 양치식물과 종자를 만드는 종자식물로 분류된다. 종자식물은 씨방의 유무에 따라 씨방이 없이 종자가 노출되어 있는 겉씨식물, 종자가 씨방에 싸여있는 속씨식물로 다시 구분된다.
1.2. 선태식물과 양치식물의 특징
선태식물은 관다발이 발달하지 않았으며 잎과 뿌리 같은 기관이 분화되지 않았다. 대신 가근이라는 원시적인 뿌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 선태식물은 물이 필요한 수정 과정을 거치며, 포자로 번식한다. 분류상 선류, 태류, 각태류로 나뉜다. 솔이끼는 선류에 속하며 암수딴그루이고, 우산이끼는 태류에 속하며 엽상체와 무성아로 번식한다.
양치식물은 뿌리, 줄기, 잎의 구별이 뚜렷하고 체관과 물관으로 이루어진 관다발 조직이 발달하였다. 이를 통해 건조한 육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되었다. 양치식물도 포자로 번식하며, 비종자 관다발 식물로 불린다. 쇠뜨기는 속새강에, 고사리는 고사리강에 속한다. 포자낭이 발달하여 자손을 바람에 실어 분산시킨다.
1.3. 실험의 목적
실험의 목적은 선태식물인 솔이끼와 우산이끼, 양치식물인 쇠뜨기와 고사리의 외부를 관찰하고 현미경을 통해 줄기 횡단면 및 포자의 관찰을 통해 육상식물로의 진화과정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식물은 다세포 진핵생물로, 엽록체로 광합성을 하여 유기물을 생산하는 독립 영양 생물이다. 선태식물은 수중 생활에서 육상 생활로 옮겨가는 중간 단계의 특성을 나타내며, 관다발이 발달하지 않은 원시적인 식물이다. 양치식물은 뿌리, 줄기, 잎의 구별이 뚜렷하며 체관과 헛물관으로 이루어진 관다발을 가지고 있다.
2. 실험 재료 및 방법
2.1. 실험 재료
솔이끼, 우산이끼, 쇠뜨기, 고사리, 아세토카민, 광학현미경, 슬라이드 글라스, 커버글라스, 핀셋이다. 이들은 선태식물인 솔이끼와 우산이끼,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