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자기효능감검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자기효능감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특성 및 학업스트레스
1.3.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2.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2.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
2.3. 학업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2.4. 투사적 그림검사와 PPAT 검사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3.2. 연구절차
3.3. 측정도구
3.4. 자료처리

4. 연구결과
4.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2. PPAT 검사 평정자간 신뢰도
4.3. 자기효능감에 따른 PPAT 형식척도 반응 특성
4.4. 자기효능감에 따른 PPAT 내용척도 반응 특성

5. 논의 및 결론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입시경쟁이 강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초등학생 또한 중·고등학생이 느끼는 심각한 학업스트레스를 겪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인 11-13세는 아동기 말기와 청소년 초기로 이어지는 시기로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게 되며,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학업부담과 학업성취압력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다양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자원 유무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변인은 자기효능감으로, 아동기 발달과업에 있어 자기효능감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을 나타내는 특성을 파악하고, 언어적 보고에 따른 검사를 보완할 수 있는 PPAT 검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1.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특성 및 학업스트레스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은 아동기 말기와 청소년 초기로 이어지는 시기로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게 된다.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학업부담과 학업성취압력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다양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아동이 적정 수준 이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학교부적응, 신체화, 우울, 공격성, 학업 동기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초등 고학년 시기에는 주변의 기대가 높아져 많은 영역에서 수행이 요구되며 그중에서도 중학교 진입을 앞두고 진학에 대한 부담이 구체화되면서 학업스트레스가 가중된다. 입시경쟁이 강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초등학생 또한 중·고등학생이 느끼는 심각한 학업스트레스를 겪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2016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1위가 '학업문제'이며 이러한 응답을 한 초등학생의 비율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생 시기에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견문을 넓혀야 하지만 주로 학업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고 더욱이 국제중학교를 위한 입시준비가 시작되어 초등 고학년의 학업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초등 고학년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1.3.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자기효능감은 한마디로 자신의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이는 일정한 성취를 얻기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기대하는 미래지향적인 신념이다. 자아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가르치는 일에 자신감이 있고 영유아의 입장을 잘 고려한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자아효능감과 같은 자신의 내면적 특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인 교사효능감을 발휘해야 한다.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이하 교사효능감)이란 교사가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교사의 기대감을 의미한다. 교사효능감은 학생의 성취를 통제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신념의 정도로 정의되며, 교사 개인이 학생의 성취에 필요한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와 자신의 교수 행위가 학생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의 수행 능력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기반으로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하기에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다원화됨에 따라 개인의 빠른 적응력을 요구하며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은 외적인 자극 자체를 스트레스로 보는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상호작용 스트레스 세 가지로 나뉜다.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자극의 정도에 따라 '중대한 생의 사건'과 '일상적 스트레스'로 분류할 수 있는데, 중대한 삶의 사건은 부모의 사망, 이혼, 실직, 병원 입원 등 장기간 동안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이며 일상적 스트레스란 일상생활에서 경험되는 기분 나쁘거나 속상한 일, 놀란 일 등 아동에게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스트레스이다.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는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사회요인이 있다. 개인요인은 외모, 건강, 성격, 강박관념이 포함되며 가정요인으로는 경제적 배경, 부모, 형제 ...


참고 자료

이미영(2005)/어린이집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연구/석사학위논문, 성결대학교 대학원
이세나 외(2006)/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미래유아교육학회지
노효련, & 곽성원. (2018).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 성향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변화.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8(2), 1-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