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4주1강 한국어의 연결어미 -으면, 어야/아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1.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의 중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
2.1. 선행연구 고찰
2.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
2.2.1. 사용 빈도
2.2.2. 난이도
2.2.3. 일반화 가능성
2.2.4. 학습자 요구
2.3. 문법 기능과 의미에 따른 단계별 제시
3.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문법 항목 제시
3.1. 초급 문법 항목
3.2. 중급 문법 항목
3.3. 고급 문법 항목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요약
4.2. 한국어 문법 등급화를 위한 제언
4.3. 후속 연구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이다. 모어 화자를 위한 문법 체계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체계가 필요하다. 문법은 단어, 구, 절과 같은 문장의 단위와 문장 단위들의 결합 규칙이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과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활용해야 하며 표준화된 문법 체계와 함께 기본 문법 항목의 선정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문법 항목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이루어졌었는데 대표적인 연구들은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문법 항목 선정과 등급화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1.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의 중요성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의 중요성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모어 화자를 위한 문법 체계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체계가 필요하다. 문법은 단어, 구, 절과 같은 문장의 단위와 문장 단위들의 결합 규칙이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과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활용해야 한다. 표준화된 문법 체계와 함께 기본 문법 항목의 선정이 중요하다. 김유정(1998)은 문법 항목 선정 시 국어 문법 체계 속에서 전체적인 구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실제 자료에서 추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문법 항목 등급화 기준으로 사용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문법을 논하였다. 김제열(2001)은 1급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에 대해 연구하였고, 손다정(2008), 임지아(2009), 황지원(2011) 등 선행연구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1.3. 연구의 목적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모어 화자를 위한 문법 체계와는 다른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과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활용해야 하며, 표준화된 문법 체계와 기본 문법 항목의 선정이 중요하다.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의 중요성은 문법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
2.1. 선행연구 고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모어 화자를 위한 문법 체계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체계가 필요하다. 문법은 단어, 구, 절과 같은 문장의 단위와 문장 단위들의 결합 규칙이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과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활용해야 하며 표준화된 문법 체계와 함께 기본 문법 항목의 선정이 중요하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유정(1998)은 문법 항목 선정 시 유의 사항으로 국어 문법 체계 속에서 전체적인 구조를 보여줄 수 있는 것, 실제 자료에서 추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문법 항목 등급화의 기준으로 사용 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 문법을 제시하였다. 김제열(2001)은 1급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 기준으로 사용 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 문법, 기능 또는 기능 달성을 위한 과제를 논의하였다. 손다정(2008)은 초급 학습자 대상으로 종결어미 항목을 선정하였고, 임지아(2009)는 연결어미를 선정하여 사전적 형식으로 제시하는 연구를 시행하였다. 황지원(2011)은 TOPIK 시험과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초급 문법 항목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에는 주로 사용 빈도와 난이도가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
2.2.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
2.2.1. 사용 빈도
사용 빈도는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을 위한 중요한 기준이다. 문법 항목의 사용 빈도가 높다는 것은 해당 항목이 실제 의사소통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초급 단계에 우선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언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빈번하게 사용되는 문법 항목을 먼저 익힘으로써 실제적인...
참고 자료
Min Jinyoung, Yeo Soonmin, Han Jukyung (2019), [Correct your Korean], Darakwon
Cho Wonseok (20200, [Korean Grammar VolumeⅡ], Pagijong Press
네이버블로그 [teacherchoi_jy] -느라고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teacherchoi_yj&logNo=222536621673&targetKeyword=&targetRecommendationCode=1
네이버블로그 [봄온손] -아/어야 하다 vs -아/어야 되다
https://m.blog.naver.com/ohmylaogong35/221548498838
유튜브채널 [꼬미스쿨 GGOMI SCHOOL]
https://youtube.com/@ggomischool?si=qkUaGNwNKnCygggg
김유정(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문법 항목 선정과 단계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9(1), 19-36.
김제열(2001). 한국어 교육에서 기초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연구, 한국어 교육, 12(1), 93-121.
김중섭, 홍윤기(2010).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선택 연구, 한국어 교육, 21(4).
서희정(2009). 한국어교육을 위한 복합형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손다정(2008). 한국어 교육을 위한 종결어미 연귀 초급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유소영(2013).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표현 연구-문법표현 선정과 등급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황지원(2011). 한국어 교육 초급 문법 항목 선정과 범주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