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비코츠키의 사회문화적이론을비교설명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2.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2.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발달하며 성장하기까지 많은 것들을 접하고 배워나간다. 이와 같은 배움의 과정 속에서 인간은 성장을 하고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많은 학자들은 이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았는데 그 중에 구성주의자는 배워나가는 가운데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수동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았다. 특히나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론을 나름대로 각자 펼치면서 이론을 구성하였고 지금까지도 이 이론들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많은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유아의 사고가 2가지 과정을 통하여 발달한다고 설명한다.
첫째, 동화(assimilation)이다.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현존하는 인지도식에 통합되어 융합된다. 예를 들어 떡 방앗간의 기계에 쌀을 넣으면 순조롭게 작동하지만, 돌덩어리를 넣으면 큰 소리가 나며 곧 멈추게 된다. 이는 새로운 정보가 기존 도식에 잘 융합된 경우이다.
둘째, 조절(accommodation)이다. 새로운 정보가 현존하는 도식...
참고 자료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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