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1. 이론적 배경
2.2. 성격발달단계
2.2.1. 신뢰감 대 불신감
2.2.2. 자율성 대 수치심
2.2.3. 주도성 대 죄책감
2.2.4. 근면성 대 열등감
2.2.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2.2.6. 친밀성 대 고립감
2.2.7. 생산성 대 침체기
2.2.8.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성격발달단계의 원리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에릭슨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프로이드가 제시한 심리 성적 발달단계를 심리 사회적으로 연계하여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을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라고도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제시한 발달의 5단계에 성인 후기와 노인의 발달단계로서 3단계를 더하여 인간이 평생을 거쳐 발달해 가는 과정 8단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 발달이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는데,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이전의 프로이드가 주장한 발달이론을 이어받으면서 보다 폭 넓게 발전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1. 이론적 배경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주장에 맞게 변화하여 새롭게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프로이드가 인간이 성인이 되면서까지를 성격발달 단계로 보았던 것과는 다르게 에릭슨은 일평생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성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시켜나간다고 보는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주장하였다. 따라서 프로이드가 제시한 5단계에 성인이 된 이후의 3단계를 더하여 총 8단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하였으며,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아닌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성격발달 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인간의 성격은 심리성적 특성이 아닌 사회적 상호작용의 하나로서 성격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개념이다.
2.2. 성격발달단계
2.2.1.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에 해당하는 0세에서 1세까지의 시기는 유아가 자신을 양육해 주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기반으로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 이 때 주로 어머니가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어머니가 유아의 욕구를 일관성 있고 안정되게 적절히 충족시켜주게 되면 유아는 양육자인 어머니를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반대로 어머니의 적절한 반응이나 돌봄이 주어지지 않으면 유아는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신뢰감과 불신감의 형성은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에릭슨은 유아기에 유아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켜 건강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성인기에 적절한 사회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素라고 보았다.
2.2.2. 자율성 대 수치심
이 시기의 유아는 다양한 신체적 능력이 발달하게 되면서 주체적인 행동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
참고 자료
신현숙, 오선아, 류정희, 김선미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20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 26권 2호 2007 pp:143-163
임숙빈 외(2015).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운경원 외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2022
박영숙, 장선주(2019). 정신건강과 간호.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렘브란트 성화의 연관성 연구/건국대학교 대학원/윤원진, 2015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김미희/20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