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하다“의 문법 교육 내용(의미, 형태, 담화, 관련표현 등)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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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게 하다“의 문법 교육 내용(의미, 형태, 담화, 관련표현 등)에 대해 설명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
1.2. 문법 정보 전달의 필요성

2. 주요 문법 표현 및 교수 방법
2.1. 조사 '은/는'
2.1.1. 의미 정보
2.1.2. 형태통사 정보
2.1.3. 화용 정보
2.1.4. 관련어: '이/가'와의 차이
2.1.5. 교수 방법
2.2. 문법형태 '(으)ㄹ 수밖에 없다'
2.2.1. 의미 정보
2.2.2. 형태통사 정보
2.2.3. 화용 정보
2.2.4. 관련어 정보
2.2.5. 교수 방법
2.3. '이/가 아니다'
2.3.1. 의미 정보
2.3.2. 형태통사 정보
2.3.3. 화용 정보
2.3.4. 관련어 정보
2.3.5. 교수 방법
2.4. '-(으)ㄹ 줄 모르다'
2.4.1. 의미 정보
2.4.2. 형태통사 정보
2.4.3. 화용 정보
2.4.4. 관련어 정보
2.4.5. 교수 방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

외국인 학습자에게 문법을 교육할 때 교사는 일반적으로 각 문법 표현의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알려준다. 이는 언어능력을 제대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그 체계부터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문법의 정확한 체계를 알려주기 위해 한국어의 문법에 대해 보다 분명하게 인지해야만 한다. 따라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정확한 언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1.2. 문법 정보 전달의 필요성

외국인 학습자에게 문법 표현을 가르칠 때 교사는 일반적으로 각 문법 표현의 의미와 함께 형태통사와 화용, 관련어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학습 문장에 대한 관련어가 있을 경우 교사는 학습문장과 관련어와의 차이를 보여주며 비슷한 말이더라도 사용해야 할 상황이 다름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것은 언어능력을 제대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그 체계부터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며, 교사는 학습자에게 문법의 정확한 체계를 알려주기 위해 한국어의 문법에 대해 보다 분명하게 인지해야만 한다."


2. 주요 문법 표현 및 교수 방법
2.1. 조사 '은/는'
2.1.1. 의미 정보

'은/는'은 1. 특정 대상이 다른 대상과 대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철수는 영희와 달리 열심히 공부한다"에서 '은/는'은 철수와 영희를 대조하고 있다. 2. 문장 안에서 특정 대상이 중심임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철수는 영화관에 갔다"에서 '은/는'은 철수가 문장의 중심 대상임을 보여준다. 3. 강조의 의미를 가진다. 예를 들어 "철수는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에서 '은/는'은 철수의 열심한 공부를 강조하고 있다. 4. 주관적 서술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이 영화가 재미있다고 생각한다"에서 '은/는'은 화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드러내고 있다.


2.1.2. 형태통사 정보

'은/는'은 앞에 붙은 단어에 종성이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에 따라 사용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은/는'의 앞에 위치하는 명사의 마지막 글자 받침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그 사용이 갈리게 되는 것이다. 앞 단어에 마지막 글자 받침이 있을 경우에는 '은', 앞 단어에 마지막 글자 받침이 없을 경우에는 '는'을 사용한다."


2.1.3. 화용 정보

'은/는'은 크게 네 가지 경우에 사용된다. 첫 번째 경우는 '은/는'의 앞에 붙는 내용이 문장에서 중심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을 때이다. 예를 들어 '그는 오늘의 핵심인물이다' 의 '는'은 그가 문장의 중심임을 말해주고 있다. 두 번째 경우는 대조 혹은 강조의 경우이다. 예를 들어 '그는 나와 다르다'라는 문장에서 '는'은 그와 나를 대조시키고 있다. 세 번째 경우는 특정한 대상을 소개하거나 설명할 때이다. 이 때 '은/는'은 특수조사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특수조사로서 사용되는 '은/는'은 대조의 의미를 가질 때가 많은데, 예를 들어 '브라질인들은 흥이 많다'라는 문장에서는 다른 국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브라질인들의 고유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그 밖에 '은/는'이 한정적인 명사에 연결되면 화제를 드러내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파리는 프랑스의 수도이다.' 라는 문장에서, '은/는'은 서울이 현재 진행되는 대화의 화제임을 드러낸다."이다.


2.1.4. 관련어: '이/가'와의 차이

일반적으로 '은/는'은 체언이나 부사, 활용 어미 등에 사용되어 의미를 추가하는 보조사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또는 '술을 잘은 못하지만, 보통 이상은 한다.' 등으로 '은/는'을 사용할 수 있다. 보조사로서의 '은/는'은 문장 안에서 다양한 위치를 가질 수 있으며, 특정 대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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