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차사고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송월타올의 경영혁신 사례 고찰
2.1. 기업 개요
2.2. 개선제안제도의 도입 : SW Innovation
2.3. 실패 박물관 건립
2.4. 도입 성과
3. 결론 : 느낀 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혁신은 기업이 경쟁력을 창출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고객'과 '혁신'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피어슨 또한 탁월한 성과를 내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근본적인 차이를 혁신이라고 강조하였다. 거의 모든 기업들이 매출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영혁신을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경영혁신은 기업경영에 있어 불가분의 요소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경영혁신의 역사를 살펴보면 최초의 경영혁신은 20세기초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이며, 이후 QC, SQC 등 제품 및 생산 프로세스 개선 기법이 등장하였다. 2000년대 이후에는 창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창조의 관점을 결합한 혁신 방식이 확대되었다. 이처럼 경영혁신은 기업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도구로서 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학습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송월타올(현재 송월)의 경영혁신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경영혁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2. 송월타올의 경영혁신 사례 고찰
2.1. 기업 개요
송월(송월타올은 송월로 이름 변경)은 타올류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하여 1974년 12월 12일에 설립되었다. 2018년 2월 1일에 회사명을 송월타월 주식회사에서 송월 주식회사로 변경하였다. 12년말 현재 송월의 자본금은 1,885백만원이며, 최대주주는 당기말 현재 46%를 가지고 있는 주식...
참고 자료
전혜진(2021), 송월타올_ 코로나 경영 위기를 극복한 노사화합과 혁신의 힘, HR insight, 2021년 12월호
이승현(2013), 기업 경영혁신과 위기와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수용(2019), 경영혁신 컨설팅과 조직자아 및 심리행동 요인 연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고영건(2007), 한국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경영혁신 전략 : 6σ 전략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