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동안 한문으로 쓰여진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이후에 한글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글 창제의 배경
1.2. 한자 문화권에서의 한글의 위상
1.3. 한글 창제 이후에도 한문 중심의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게 된 이유
2. 본론
2.1. 한글 창제 반대와 그 이유
2.2. 한문 중심 문학의 지속 요인
2.2.1. 중국 문화의 영향력
2.2.2. 지배계층의 한자 선호
2.3. 한글 문학의 등장과 확산
2.3.1.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의 변화
2.3.2. 한글 소설의 발전과 영향
2.3.3. 판소리와 한글
2.4. 한글 보급을 위한 정책적 노력
3. 결론
3.1.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
3.2. 한글의 성장과 문화적 정체성
3.3. 한글의 미래와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글 창제의 배경
한글 창제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두, 향찰, 구결 등 한자로 표기되던 한국어 표기법이 불편하여 새로운 문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당시 중국 문화의 영향력이 크었기 때문에 한자가 주요 문자로 사용되었으며, 한글은 '언문' 또는 '가짜글'로 취급되어 상류층에서 외면받았다. 이에 세종대왕은 백성을 위해 한글을 창제하였으나, 집현전 학사들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하였다. 한글 창제 당시에는 비밀리에 진행되었는데, 이는 기존 지배계층의 반발을 피하고자 함이었다. 이처럼 한글은 중국 문화에 대한 사대주의와 보수적인 양반 사대부들의 반대 속에서 창제되었다.
1.2. 한자 문화권에서의 한글의 위상
한자 문화권에서의 한글의 위상은 다음과 같다.
한자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한반도를 비롯한 주변국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한자는 지식인층과 지배계층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한자는 '진짜 글'로 여겨졌고, 한글은 이에 비해 '하위' 문자로 간주되었다.
한자 문화권에서 한글은 일반 서민들의 언어생활에 쓰이는 문자로만 여겨졌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학문과 교육, 공문서 작성 등에서 한자가 절대적이었다. 한글은 주로 민간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되었을 뿐이었다.
이처럼 한자 문화권에서 한글은 상대적으로 낮은 지위를 갖고 있었다. 중국 중심의 문화적 영향력 아래에서 한글은 여전히 주변적인 문자로 인식되고 있었던 것이다.
1.3. 한글 창제 이후에도 한문 중심의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게 된 이유
오랫동안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에 젖어있던 당시 지식인 계층은 한글을 2류 문자로 취급하며 철저히 무시하였다. 한문은 사대부 및 권력층의 공용어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문학 분야에서 한문이 계속 사용되었다. 이들은 이미 한문을 익히고 사용하는데 많은 노력을 투입한 상태였기 때문에, 새로운 한글을 사용하려는 변화를 거부하였다.
또한 당시에는 중국 문화의 영향력이 매우 높았고, 정치·문화적 기반이 유교 중심이었다. 따라서 지배층은 중국어를 마스터해야 했고, 한자 자체가 한국어로 인식되었다. 편찬된 책에서도 한자를 '진짜 글씨'로 지칭할 정도로 한자 사용이 일반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문화적 전통과 지위로 인해 한글은 상대적으로 홀대받았다.
한편 교육 인프라의 부족으로 일반 서민이나 여성들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기 어려웠지만, 한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이에 따라 한문 중심의 작품들이 당대 문학계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2. 본론
2.1. 한글 창제 반대와 그 이유
당시 집현전 학사들은 한글 창제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그들은 한글 창제가 풍속을 바꾸는 큰 일이라고 여겼으며, 재상부터 백관까지 함께 의논한 후에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세종의 한글 창제 작업이 비밀리에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에는 중국의 문물과 사상을 존경하는 정신이 강하게 깊어져 있었다. 만약 한글 창제를 미리 알렸다면 ...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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