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습일지 20일치 지역아동센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최초 생성일 2025.05.09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실습일지 20일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실습 개요
2.1. 실습 기관
2.2. 실습 기간

3. 실습 과정
3.1. 실습 일지
3.1.1. 1일차 실습 내용
3.1.2. 2일차 실습 내용
3.1.3. 3일차 실습 내용
3.1.4. 4일차 실습 내용
3.1.5. 5일차 실습 내용
3.1.6. 6일차 실습 내용
3.1.7. 7일차 실습 내용
3.1.8. 8일차 실습 내용
3.1.9. 9일차 실습 내용
3.1.10. 10일차 실습 내용
3.1.11. 11일차 실습 내용
3.1.12. 12일차 실습 내용
3.1.13. 13일차 실습 내용
3.1.14. 14일차 실습 내용
3.1.15. 15일차 실습 내용
3.1.16. 16일차 실습 내용
3.1.17. 17일차 실습 내용
3.1.18. 18일차 실습 내용
3.1.19. 19일차 실습 내용
3.1.20. 20일차 실습 내용
3.1.21. 21일차 실습 내용
3.1.22. 22일차 실습 내용
3.1.23. 23일차 실습 내용

4. 실습 평가
4.1. 중간 평가
4.2. 최종 평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경험을 쌓음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한 사회복지 현장실습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등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실습기간은 총 23일간으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활동하였다.

실습 과정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먼저, 아동에 대한 이해와 라포 형성을 위해 아동들과의 대화와 관찰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아동의 특성과 필요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시설 운영과 관련된 예산 수립, 회계 관리, 서류 작성 등의 행정 업무도 익힐 수 있었다. 이외에도 아동 학습 지도, 급식 배식, 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실천 활동에 참여하며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 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이었다. 처음에는 낯설어하던 아동들도 점차 친밀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실습생인 나 또한 아동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의 자발성과 순수함,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

한편, 실습을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시설이 좁아 아동들이 실내에서만 활동해야 하는 점, 그리고 개별 아동에 대한 심도 있는 사례관리가 어려웠던 점 등이 그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설 환경 개선과 인력 충원 등 보다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아동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는 데 있어 소중한 밑거름이 되었다고 확신한다.


2. 실습 개요
2.1. 실습 기관

○○지역아동센터는 20XX년 월 일에 개소한 기관이다. 현재 △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으며 △명의 종사자 외 아동복지교사 △명, 자활근로자 △명, 대학생 멘토링 △명 그리고 다수의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한 ○○동은 △△노인복지관, △△종합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개소, 청소년 자립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있다.


2.2. 실습 기간

실습 기간은 총 20일간 진행되었다. 실습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루어졌으며, 실습생은 매일 약 9시간씩 실습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실습 총 시간은 120시간이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실습 기관의 일일 업무와 행사, 아동들과의 활동 등을 체험하며 사회복지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이 기간 동안 아동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그들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한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직접 수행하며 전문적 자질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작성 등을 통해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록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 지도자의 체계적인 지도와 관심 속에서 총 20일간의 실습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


3. 실습 과정
3.1. 실습 일지
3.1.1. 1일차 실습 내용

오리엔테이션을 받으며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에 대해 교육 받았다. 실습 일정 및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지켜야 할 실습 규정도 숙지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2XX년에 개소한 기관으로 현재 △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으며 △명의 종사자와 △명의 아동복지교사, △명의 자활근로자, △명의 대학생 멘토링, 다수의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한 ○○동에는 △△노인복지관, △△종합복지관, △개소의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자립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동들과 보드 게임을 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고 2, 3학년 아동의 수학 학습을 지도하는 등 실습을 진행하였다.


3.1.2. 2일차 실습 내용

2일차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 일정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며,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에 대한 설명, 사회복지사의 재무 계획 및 규칙에 대한 교육,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아동학습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어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사회복지시설의 재무회계 관련 규칙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사회복지시설 운영 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재무회계에 관한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사회복지사의 재무 계획 및 규칙에는 사회복지법인의 의의와 관리, 재무회계의 목적 및 원칙, 회계연도와 회계귀속, 회계의 체계 등이 포함된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아동의 점심 배식을 도왔으며, 식사를 마친 아동들과 색종이를 이용해 종이접기를 하며 놀이를 하였다.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들의 수학 학습을 지도하였다. 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삼각자와 각도기 등 수학 도구를 이용하여 설명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아동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특히 형제·자매가 함께 이용하는 아동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있어 재무계획과 규칙이 중요함을 깨달았으며, 실물 도구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수학 개념 이해를 도운 것이 도움이 되었다.


3.1.3. 3일차 실습 내용

예, 사회복지실습일지 20일차 지역아동센터 실습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예산 편성과 관련한 교육을 받았다. 회계연도의 모든 수입을 세입으로 하며 모든 지출은 세출로 한다. 예산 내용은 표기해야 하며, 모든 수입금과 지출금은 예산서에 표기해야 한다. 세입 계산서 작성에 대한 교육도 받았다. 대표 이사 및 시설장은 시설 예산을 편성하여 회계연도 개시 5일 전까지 예산서를 시·군·구청장에 제출하고 각각 법인 이사회의 의결 및 운영위원회의 보고서를 거쳐 확정한다. 점심 배식을 도와주고 식사를 끝낸 아동들과 축구, 피구, 사방치기 등의 놀이를 함께 하며 공동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들의 학습을 지도하면서 중학교 입학을 앞둔 아동의 경우 새로운 개념을 꼼꼼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3.1.4. 4일차 실습 내용

실습 일정은 9:00~10:00 세출 예산서 작성에 대한 교육, 10:00~12:00 예산서 집행, 12:00~13:00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13:00~14:00 아동학습지도 실습이다.

세출 예산서를 작성할 때는 과·목 별로 구분한 뒤 명확하게 산출 근거를 작성해야 한다. 예산서 집행 시에는 전용(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 회계 규칙 제 16조)의 경우 법인의 대표이사 및 시설장이 관·항·목 간의 예산을 전용할 수 있다. 또한 수입 관리, 운영비는 계정별 통장을 별도로 구비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점심 배식 시 아동의 식사 예절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식사를 마친 아동과 보드게임을 하며 놀이하였다. 아동들의 수학 학습을 지도하면서 어려워하는 문제는 개념을 다시 설명하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는 아동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활동에 적극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아동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