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플의 BCG매트릭스 작성과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연결사회와 마케팅
1.1.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1.2. 마케팅의 변화
2. 기업의 사명, 핵심가치, 기업문화 및 핵심 역량
2.1. 오뚜기의 사명
2.2. 오뚜기의 핵심 가치
2.3. 오뚜기의 기업문화와 핵심역량
3. 애플의 BCG 매트릭스 분석
3.1. 별(스타) 영역
3.2. 캐시카우 영역
3.3. 물음표 영역
3.4. 개 영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연결사회와 마케팅
1.1.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2016년 열린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에서 클라우스 슈바프 의장이 "제4차 산업혁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용어를 사용한 이후, 작금의 정보통신기술 고도화와 생활의 변화를 가리키는 용어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초연결(Hyper-connectivity)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기도 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에서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스마트폰, 스마트 태블릿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디바이스들 및 연산할 수 있는 칩이 내재된 전자 장치들이 모두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동기화되며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초연결 사회로의 전환은 마케팅의 발전 방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마케팅의 변화
초연결 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마케팅은 보다 합리적이고 정교한 방식으로, 즉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에 근거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여러 장치들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할수록 현재 동향, 소비자의 선호와 취향, 예상되는 수요 등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마케팅의 효과성(Efficacy)이 최대화되는 방향으로 캠페인이 설계 및 집행될 것이다. 또한 마케팅의 많은 부분에서 자동화(Automati...
참고 자료
산현식(외), 초연결 사회에서의 온· 오프라인 융합축제 운영전략-2021 서울드럼페스티벌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연구, 2021.
뉴스투데이, [직장 돋보기 분석] 오뚜기, '함태호 정신'이 만든 '착한 식품기업'...방탄소년단(BTS) 마케팅과 글로벌 공략 강화, 2023,4,4,
더스쿠프, 6년째 1위, ‘콩나물’ 에어팟은 어떻게 시장을 장악했나, 2023.4.173.
미라클아이, 애플, 사상 최초로 스마트폰 출하량 1위 차지...삼성전자 2위로 밀려 2024.1.16.
에이아이타임즈, 애플, '스마트 홈' 라인업 확장...아마존·구글 추격 의지, 2023.1.19.
경영전략, 박준용, 청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