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팬더믹 이전 이후 여행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 19의 팬데믹이 미친 영향
1.2. 여행사 산업에 대한 코로나 19의 영향
2. 코로나 19 이전 여행사
2.1. 국내 여행객 증가와 1인 여행객 선호
2.2. 여행상품의 다양화와 차별화 전략
3. 코로나 19 시기 여행사의 위기
3.1. 여행 경보 격상과 국내 여행 수요 증가
3.2. 호캉스족 증가와 국내 관광의 변화
4. 코로나 19 이후 여행사의 과제
4.1. 감염병 대비 여행상품 개발
4.2. 비대면 서비스 도입을 통한 변화
4.3.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 여행상품 출시
5. 결론
5.1. 여행업계의 전반적인 변화 요약
5.2. 지속가능한 여행 소비를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 19의 팬데믹이 미친 영향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 즉 팬데믹은 인류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각국 정부는 국가간 교류 제한, 다중이용시설 이용 제한, 개인 간 접촉 최소화 등의 대응 조치를 취하였고, 이로 인해 사람들의 일상적인 활동과 소비 패턴이 크게 바뀌었다. 특히 여행과 관광 분야는 코로나19의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는데, 국가간 이동 제한과 여행 수요 감소로 인해 여행사와 호텔, 항공사 등 관련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여행사만 보더라도 약 1,300개 업체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문을 닫아야 했으며, 대규모 직원 감축도 불가피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여행업계에 전례 없는 위기를 초래하였고, 이는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1.2. 여행사 산업에 대한 코로나 19의 영향
코로나 19의 팬데믹으로 인해 여행사 산업은 큰 타격을 받았다. 국내 여행사들은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여행 제한 조치로 인해 여행객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특히 해외여행 제한 조치로 여행사들은 주요 수입원이었던 국외여행 패키지 상품 판매가 크게 감소하였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코로나 19 이전인 2019년 9월 말 대비 2021년 11월 기준 국내 여행사 수가 1,378개나 감소하였다. 이는 여행사 업계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큰 위기에 처해있음을 보여준다.
기존에 해외여행 관련 사업에 집중했던 여행사들은 국내여행 상품 개발에 주력하며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했다. 그러나 국내여행 수요 역시 크게 줄어들어 여행사들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대표적인 여행사인 하나투어의 경우 직원 2,000명 중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했다. 이처럼 코로나 19로 인한 여행객 감소가 여행사 업계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 19 이후 여행사들은 감염병 대비 여행상품 개발, 비대면 서비스 도입,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 여행상품 출시 등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2. 코로나 19 이전 여행사
2.1. 국내 여행객 증가와 1인 여행객 선호
최근 국내 여행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족단위 여행보다는 개인 여행을 선호하는 1인 여행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는 기존의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가 감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가족들끼리 여행을 가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자신의 삶에 집중하는 개인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여행객들은 주로 온라인 여행사(OTA)를 통해 항공권과 숙박을 직접 예약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실제로 향후 10년 동안 국내 여행객들의 1인 여행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행업계가 패키지 여행보다는 개별 여행객 중심의 상품 개발과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MZ세대의 1인 여행객 선호 현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이들을 겨냥한 특가 항공권과 자유여행 상품 등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국내 여행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행사는 해외 OTA와의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2. 여행상품의 다양화와 차별화 전략
2020년 1인 여행족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로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 감소가 지속되었다. 혼자 개별적으로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가족단위...
참고 자료
김진기 기자. 펜앤드마이크 ‘애프터코로나19’..여행사 1천378개 사라져
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49080,,, 2021.11.09.박금제 기자
녹색경제신문 ‘1인 여행족’ 증가세 뚜렷...패키지 여행몰락 다가온다 2019.12.30.
이지혜기자 하나투어 선정‘ 2020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 10 2019,12,30
ZDNET 최병준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시작된 대한민국의 변화와 미래 2021.05.20.
뉴시스 ‘코로나19’로 여행 못 가도 호캉스 간다.. 지출회복세 2021.07.04.
디지털타임스 신하연기자 코로나 풀리자, 여행사 적자도 풀렸다. 2023.05.15
황철환 기자. “세계 코로나 확진자 2억5천만 육박…인구 3.2% 감염“. 연합뉴스. 2021-11-08
https://www.yna.co.kr/view/AKR20211108052000009
노승욱 기자. “일상에 퍼진 고립경제 | 트위터 “영원히 재택근무”…직장의 종말 출장·여행·축제 ‘STOP’ 지방은 각자도생“ 매일경제. 2020-05-28
https://www.mk.co.kr/economy/view/2020/545508
KB경영연구소,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호텔시장 영향 분석
숙박매거진, '서비스'에서 '비대면 IT'로 이동하는 호텔 경쟁력, 2020.9.10.
테크M, 코로나 이후 여가 트렌드는 '특급호텔-언택트-개인화-체험', 2020.7.109.
티티엘뉴스, 항공사•여행사 이어 국내 호텔•펜션도 코로나19 피해 증가, 2020.3.10.
동아일보, 코로나 이긴 비대면 서비스… 네이버, 쇼핑으로 날았다, 2020.4.24.
뉴시스, 코로나19 비대면 확산에 서비스로봇 수요 증가, 202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