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더믹 이전 이후 관광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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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팬더믹 이전 이후 관광 트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 팬데믹이 미친 영향
1.2. 여행업계의 위기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코로나 19 이전 여행사
2.2. 코로나 19 시대 여행사
2.3. 코로나 19 이후 여행사의 변화
2.4. 호텔 기업의 대응 방향
2.5. 호텔 기업의 전략

3. 결론
3.1. 여행 산업의 변화 전망
3.2. 호텔 기업의 대응 방안
3.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 팬데믹이 미친 영향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모든 산업 분야가 큰 타격을 받았다. 특히 여행업계는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산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이동 제한과 경제 침체로 여행 수요가 대폭 감소하면서 여행사, 호텔, 항공사 등 관광 관련 기업들이 극심한 경영난을 겪었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국내 여행사 수가 1천 378개나 감소하여 코로나19가 여행업계에 막대한 타격을 줌을 알 수 있다. 또한 하나투어와 같은 대형 여행사들도 직원 수 감축과 휴업 등 구조 조정에 나서는 등 전례 없는 위기를 겪었다.

반면 호텔, 콘도, 야영장 등의 숙박시설은 국내 여행 수요 증가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었다.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관광이 활성화되었고, 특히 가족 단위나 반려동물 동반 여행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여행산업 내에서도 부문별로 극명한 차이를 보이며 영향을 미쳤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전반적인 소비 행태의 변화를 가져왔다. 온라인 주문·배달 서비스가 늘어났고, 동영상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 등 비대면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는 등 일상생활 전반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

이와 같이 코로나19 팬데믹은 여행업계를 비롯한 전 산업에 걸쳐 심각한 경영난을 초래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과 선호도에도 큰 변화를 야기했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를 포함한 모든 산업 분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새로운 전략과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2. 여행업계의 위기

코로나 19의 전과 후에 대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업종은 여행업이다. 여행업계는 모든 사업을 중단해야하는 쓴 고배를 마시게 되었다. 2년 동안 지속된 코로나 19 사태의 여파로 여행사가 1천300개 넘게 사라지게 되었다. 이것은 한국관광협회중앙회의 자료를 보았을 때에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 9월 말 대비 1천 378개가 감소한 것이다. 이처럼 여행사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큰 업종이었다.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여행사는 하나투어 등 뿐이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직원수가 2천명이 넘었던 하나투어가 희망퇴직을 하며 직원수가 감소했다. 역으로 야영장은 20% 증가한 수치로 호텔, 콘도, 관광숙박업체는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코로나는 인간의 대면 사회의 모든 중단을 가져왔으며 모든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게 되었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라는 팬데믹이 여행업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여행사와 호텔 기업의 대응 전략을 살펴보는 것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업계가 직면한 위기를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과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여행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는 개인 여행객과 MZ세대 중심의 여행 트렌드가 대세였으나, 팬데믹 이후에는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여행사의 위기가 초래되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여행객들의 요구사항도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맞추어 여행사와 호텔 기업들이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여행 산업의 발전 방향과 호텔 기업의 대응 방안을 ...


참고 자료

김진기 기자. 펜앤드마이크 ‘애프터코로나19’..여행사 1천378개 사라져
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49080,,, 2021.11.09.박금제 기자
녹색경제신문 ‘1인 여행족’ 증가세 뚜렷...패키지 여행몰락 다가온다 2019.12.30.
이지혜기자 하나투어 선정‘ 2020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 10 2019,12,30
ZDNET 최병준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시작된 대한민국의 변화와 미래 2021.05.20.
뉴시스 ‘코로나19’로 여행 못 가도 호캉스 간다.. 지출회복세 2021.07.04.
디지털타임스 신하연기자 코로나 풀리자, 여행사 적자도 풀렸다. 2023.05.15
KB경영연구소,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호텔시장 영향 분석
숙박매거진, '서비스'에서 '비대면 IT'로 이동하는 호텔 경쟁력, 2020.9.10.
테크M, 코로나 이후 여가 트렌드는 '특급호텔-언택트-개인화-체험', 2020.7.109.
티티엘뉴스, 항공사•여행사 이어 국내 호텔•펜션도 코로나19 피해 증가, 2020.3.10.
동아일보, 코로나 이긴 비대면 서비스… 네이버, 쇼핑으로 날았다, 2020.4.24.
뉴시스, 코로나19 비대면 확산에 서비스로봇 수요 증가, 2020.5.31.
오픈서베이, 클래스 101 사례로 알아보는 취미시장 트렌드 2019, 2019.7.
매일경제(박수호 기자), 교양이 돈 되는 시대 여가산업 뜬다, 2018.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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