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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과 협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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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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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정과 협력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
1.1. 협력
1.2. 조정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
1.4. 간호사-간호사 협력
1.5. 간호사-의사 협력
1.6. 직원 간 협력과 간호사의 직무만족
1.7. 협력관계의 필요성
1.8. 협력관계의 이점
1.9. 협력관계의 유형
1.10.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

2.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

3.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3.1. 사례
3.2. 원인
3.3. 구체적 협력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
1.1. 협력

협력이란 서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힘을 합하여 돕는 것을 의미한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부터 함께 고민하여 하나의 결과를 내는 형식을 취한다. 즉,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론가들의 협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raus(1980)는 협력을 힘과 건위의 분배를 기초로 한 협동이며 비 계급적이고 역할이나 기능에 의한 힘보다는 지식과 전문가적 기술에 의한 힘이라고 하였다. 또한 공공의 책임과 목적을 특성으로 한 결속, 단체, 공동 협력의 의미라고 하였다. Coluccio and Maguire(1983)는 건강과 관련하여 협력은 각 전문가들의 능력과 독특한 자질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환자의 욕구와 질병이 있을 때 안녕을 목적으로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Ardine(1973)은 협력은 함께 걸어가는 과정이며,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고, 독특한 기술과 지식과 직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파트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Ruble and Thomas(1976)의 대인간 문제 해결 행동모델에서 협력은 갈등의 해결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타협, 적응, 협동과 같은 긍정적 개념과 회피, 자기주장, 경쟁과 같은 부정적 개념이 있다. Bakker(1973)는 영역권 모델을 제시하면서 협력이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팀은 조직 내에 공식적으로 형성된 과업 수행 집단으로 팀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협력적 상호의존이 필요하다. 특히 지식 중심사회로 사회가 변화하고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해지면서 팀의 성과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적 활동과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 성취할 수 있다. 병원에서의 전문 인력 간 협력은 대인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유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Anna(1983)은 협력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개인적, 조직적,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학사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전문대생보다 협력을 잘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폭넓은 교육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을 더 잘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간호사의 경험기간도 협력과 관련되며 경험이 많은 간호사는 의사와의 업무 관계를 통해 일반적으로 기술과 자신감을 가져 협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2. 조정

조직의 각 부서(部署) 또는 그 구성원 각자가 공동으로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행동통합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에서 구성원들 개개인이 분업화, 전문화되어 활동하고 있고, 또 저마다 개인적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방향으로의 행동통합이 요구된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각자의 활동을 공동 목표의 달성이라는 한 방향으로 집중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이다.

민쯔버그의 5가지 조정 기전으로는 상호 조정, 직접 감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가 있다. 상호 조정은 위계적 관계에 있지 않은 개인들 사이의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통해 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직접 감독은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업무에 책임을 지고 행동을 지시하며, 감시함으로써 일어나는 조정 방식을 의미한다. 업무과정의 표준화는 업무의 내용을 프로그램하거나 절차를 정해 놓는 기전이고, 업무결과의 표준화는 조직구성원에게 할당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의 과정과 함께 기대성과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는 업무과정이나 결과를 표준화할 수 없을 때 이루어지며, 이러한 상황에서 표준화가 일어나려면 수행자의 훈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조직 내 조정은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활동과 관련되어 하부조직체계로 분화된 이들 조직 단위가 상호 연관되어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상호의존성은 조직 내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직 간 조정 또한 발생한다. 보건의료기관들은 다양한 규...


참고 자료

염영희 외(2017), 개정 6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경기)
퍼시픽 학술편찬국(2017), 6 VOLUME TANK MANUAL 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학, 퍼시픽북스(서울)
김종경 외(2016), 간호관리학, 현문사, p. 498-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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