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i커버 음악의 정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AI커버 음악의 정의
1.2. EDM 음악의 발전과 특성
2. EDM 음악의 장르적, 산업적 특성
2.1. EDM 음악의 장르적 특성
2.2. EDM 음악의 산업적 특성
3. AI와 EDM 음악의 관계
3.1. AI 기술의 발전과 EDM 음악 작곡
3.2. EDM 음악 작곡에서 AI의 활용 가능성
4. AI의 EDM 음악 산업 변화 전망
4.1. AI가 EDM 음악 작곡 양식에 미치는 영향
4.2. AI가 EDM 음악 산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AI커버 음악의 정의
AI커버 음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음악을 분석하고 재구성한 새로운 음악 형태이다. 이는 컴퓨터 음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디스코와 펫 샵 보이즈 등의 초기 사례에서 보듯이 사람의 연주를 컴퓨터의 연주로 대체하기 시작하였다. 90년대 등장한 빅 비트 장르에서는 전자음을 더욱 중시하고 인간의 목소리도 전자음으로 변환하여 활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와 같이 한 테마 사운드의 지속적인 반복과 전자음의 활용은 EDM의 전통을 만들어냈다. 또한 2000년대 이후 디제이 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EDM은 관객의 흥분과 감정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는 페스티벌 음악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EDM의 음악적, 산업적 특성은 향후 AI 기술의 발전과 결합되어 EDM 작곡 과정의 자동화와 새로운 창작 양식을 이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즉, AI커버 음악은 AI의 작곡 기능을 통해 기존 음원을 분석하고 재생산하는 차세대 음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2. EDM 음악의 발전과 특성
EDM이라는 장르는 팝음악사적으로 아직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신생 장르이다. EDM은 대략적으로 DJ가 신디사이저와 시퀀서라는 장비를 주로 사용하여 만드는 음악으로, 클럽이나 페스티벌에서 사람들을 흥분시키려는 명확한 목적이 있는 음악이다. 애매한 개념 탓에 EDM이라고 불리는 음악들은 여러 세부 장르들을 포괄하며, 영국에서는 댄스 음악(Dance Music)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EDM은 컴퓨터 음악의 발전과 뗄레야 뗄 수 없다. EDM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디스코(Disco)는 사람의 연주를 컴퓨터의 연주로 대체하기 시작했다. 80년대에 데뷔한 펫 샵 보이즈(Pet Shop Boys)는 보컬을 제외한 모든 음악을 컴퓨터를 이용해 만드는 것으로 유명했다. 사람의 연주를 대체하는 정도로 컴퓨터 음악이 사용되었던 디스코와는 달리 90년대의 빅 비트(Big Beat)는 전자음을 더욱 중시하고 인간의 목소리도 일종의 전자음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은 한 테마 사운드의 지속적인 반복과 전자음의 활용이라는 EDM의 전통을 만들어냈다.
2000년대에 들어와 클럽을 중심으로 한 '디제이 문화'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EDM은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음에서 벗어나 전자음을 사용한 반복적인 컴퓨터 음악이라는 음악 장르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관객의 흥분과 감정의 고양이 목적인 'EDM 페스티벌'등의 산업적인 특성까지 가지게 되었다.
2. EDM 음악의 장르적, 산업적 특성
2.1. EDM 음악의 장르적 특성
EDM 장르는 DJ가 신디사이저와 시퀀서라는 장비를 주로 사용하여 만드는 음악이며, 클럽이나 페스티벌에서 사람들을 흥분시키려는 명확한 목적이 있는 음악이다. EDM은 팝음악사적으로 아직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신생 장르에 해당한다. 오히려 영국에서는 이러한 음악을 댄스 음악(Dance Music)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EDM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디스코(Disco)는 사람의 연주를 컴퓨터의 연주로 대체하기 시작했으며, 80년대에 등장한 펫 샵 보이즈(Pet Shop Boys)는 보컬을 제외한 모든 음악을 컴퓨터를 이용해 만들었다. 이후 90년대의 빅 비트(Big Beat) 음악은 전자음...
참고 자료
한국고용정보원, <인공지능의 발전, 그리고 직업세계의 미래>, 2016. 03. 24
http://www.keis.or.kr/user/bbs/main/137/775/bbsDataView/32721.do
신현준, <입닥치고 춤이나 춰 : 일렉트로닉 댄스음악의 현재와 미래>, 한나래, 1998
<[기획진단] '대세' EDM을 주목하라…급성장하는 문화키워드>, 스포츠경향, 2016. 03. 20.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73&sec_id=540301&pt=nv
원광연, 윤정선, <[특집] 컴퓨터 음악>,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지 11(6), 1993. 12
조제민, 류은미, 오진우, 정성훈, <인공지능:자동 작곡 시스템 구현을 위한 인공신경망의 학습방법>,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3권 8호, 2014
박승민, 이영환, 고광은, 심귀보, <음색 기반 뇌파측정 및 분석기법 개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20(3), 2010, 2010. 6
Ellen Koskoff, , Routledge, 2004
Kembrew McLeod. , Journal of Popular Music Studies, 2001
The Chemical Brothers, , Freestyle Dust, 1999.
Kevin Watson, , IMS ENGAGE, 2015
박지윤, 성용준, 『큐레이션 서비스 상에서 추천인 설득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2018
최원형, 『큐레이션 서비스 뜬다』, 한겨례, 2013
『우리 곁의 ‘큐레이션 서비스’, 어디까지 진화했을까?』, MediaSK, 2016
지순정,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문지은,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큐레이션 커머스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2017
박지윤, 성용준, 『큐레이션 서비스 상에서 추천인 설득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2018
최원형, 『큐레이션 서비스 뜬다』, 한겨례, 2013
『우리 곁의 ‘큐레이션 서비스’, 어디까지 진화했을까?』, MediaSK, 2016
지순정,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문지은,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큐레이션 커머스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