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용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용글쓰기의 중요성
1.1. 독자의 흥미 끌기
1.2.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경험
1.3. 건강과 행복의 관계
2. 행복에 대한 새로운 인식
2.1. 기다림에서 깨달음으로
2.2. 일상의 소소한 행복 발견
2.3. 긍정적인 시각의 전환
3. 주변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찰
3.1. 자연의 변화에 주목하기
3.2. 교사의 교훈
3.3. 타인과의 교류에서 오는 행복
4. 행복의 의미와 실천 방법
4.1. 감사하는 자세
4.2. 작은 일상에서의 행복 찾기
4.3. 삶에 대한 새로운 자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용글쓰기의 중요성
1.1. 독자의 흥미 끌기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독자의 흥미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가 적극적으로 글을 읽고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독자의 관심사와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주제와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의 경우 취업과 아르바이트 경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아르바이트에 관한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준다면 큰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건강과 행복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면 독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목표 독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하고,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적극적으로 글을 읽고 공감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1.2.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경험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생들 중 아르바이트를 경험하지 않은 학생들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대학에 진학한 많은 학생들이 등록금과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유통, 음식점, 편의점 등의 서비스업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들 대학생 아르바이터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정 환경이 주요 동기가 되고 있다. 자신의 학업과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등록금 마련, 생활비 충당, 용돈 벌이 등이 주된 아르바이트 동기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실무 경험 쌓기, 장래 취업을 위한 준비 등의 이유로 아르바이트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대학생들은 막노동에 가까운 단순 노동에서부터 고객 응대, 재고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해왔다. 장시간 근로와 최저임금 수준의 낮은 임금, 폭언이나 모욕적인 대우 등 열악한 근로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로 인해 학습 및 생활 시간 부족, 피로 누적, 스트레스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대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 해결을 위해 선택하는 아르바이트는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 아르바이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건강과 행복의 관계
건강은 개인의 삶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이다. 건강에는 신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도 포함되며, 이 두 가지가 균형을 이루어야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신체적 건강은 질병이나 부상으로부터 자유로워 일상생활을 원활히 영위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신체적 건강은 충분한 휴식, 균형 잡힌 식단, 정기적인 운동 등을 통해 유지될 수 있다. 건강한 신체는 개인의 생산성과 업무 능력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정신적 건강 역시 행복한 삶에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겪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원활한 대인관계, 여가활동 등이 필요하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자아실현을 이루며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최근 들어 건강과 행복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참고 자료
이동임, 촉법소년의 범죄예방을 위한 합리적 방안, 한국연구재단, 2012, p.3
이은영, 소년강력범죄의 원인 및 현상에 관한 고찰, 한국범죄비행학회, 2012, p.69-70
최정원, 소년범죄자의 재범 실태 및 방지 대책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8, p.3